2024-04-27 15:02 (토)
與, 내년 4월 대통령 퇴진·6월 조기대선 만장일치 당론 채택
상태바
與, 내년 4월 대통령 퇴진·6월 조기대선 만장일치 당론 채택
  • 김영대
  • 승인 2016.12.0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국회 결정 따르겠다”…“여야 합의하면 수용”
1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사진=새누리당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하고 6월에 대선을 실시하자는 일정을 만장 일치로 당론으로 채택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임기와 관련해 내년 4월 말에 대통령이 퇴임하고, 6월 말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채택했다”며 “이를 토대로 야당과 협상에 임해 당론이 꼭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런 일정은 지난 주말 국가 원로들의 의견을 듣고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라며 “안정적인 정권 이양을 위해 최소한의 대선 준비기간 확보를 위해 탄핵 심판의 종료시점과 비슷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가장 합리적이라는 일정이라는 데 당 소속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박수를 통해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채택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탄핵에 관련한 입장에 대해서는 “이날 탄핵 논의는 없었다. 그것은 개별 의원들의 판단에 달린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퇴진 시점은 탄핵과는 관계없는 일정이라면서, 야당도 퇴진 시점에 대한 협상에 응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이날 당론을 확정함에 따라 박 대통령이 이를 수용해 ‘4월 퇴진’을 공식적으로 밝히면, 새누리당 비박계도 탄핵 표결에 불참해 사실상 탄핵안 통과는 불가능함에 따라 야당이 추진 중인 대통령 탄핵의 동력은 급격하게 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과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확정한 데 대해 “대통령 퇴진 시점과 관련해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며 “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되길 바라며 여야가 일정과 절차를 합의하면 이를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