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야3당, '탄핵소추안' 2일 발의·9일 표결 처리 합의
상태바
야3당, '탄핵소추안' 2일 발의·9일 표결 처리 합의
  • 김영대
  • 승인 2016.12.02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비박계 "7일까지 대통령 퇴진 시점 명확치 않으면 9일 탄핵안 표결 참석”
(좌)국민의당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등 야3당 원내대표는 2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오는 8일 국회 본회의 보고를 거쳐 9일 표결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야3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탄핵안을 이날 중 발의해 오는 8일 본회의에 보고하고 9일 표결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야3당은 굳은 공조로 흔들림 없이 탄핵을 추진하겠다”며 야3당이 탄핵안을 공동 발의함으로써 야권 공조도 재확인했다.

앞서 가결을 위해 협조가 필수적인 여당 비주류도 오는 9일 처리를 주장하고 있는데다 이들을 설득할 시간을 최대한 벌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는 가운데 야3당은 “새누리당 비박계 역시 더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대통령 탄핵에 함께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새누리당 의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또 새누리당 비박계의 요구대로 박근혜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선언하더라도 탄핵안 표결은 예정대로 강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 비박 세력이 함께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현실적으로 가능한 탄핵 처리 시점을 본곳이며, 탄핵안이 반드시 가결 처리할 수 있는 날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이날은 대통령 탄핵으로 직무 정지가 예정됐던 날인데 이유야 어찌 됐든 국민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해 미안할 뿐”이라며 “야3당은 어떤 균열 없이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단단하게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도 “우리는 야3당 공조를 통한 탄핵안 가결이 목표이기 때문에 야 3당 공조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 탄핵안 발의를 위해서는 과반인 151명의 의원이 필요하며, 탄핵안 의결을 위해서는 국회의원 3분의 2인 최소 200석이 확보돼야 하는데, 야당과 무소속 172명을 제외한 최소 28명의 새누리당 의원의 찬성표가 필요하다.

야권이 무조건적인 탄핵을 강행하기로 함에 따라 박 대통령에게 퇴진 시점 천명을 요구한 새누리당 비박계가 탄핵안 표결에 동참할 지 주목된다.

새누리당 비박계는 오는 7일까지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석할 뜻을 밝힌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