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시, 소외계층 집수리 ‘민관협력형’ 실시
상태바
서울시, 소외계층 집수리 ‘민관협력형’ 실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6.19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민간기업·일반 시민들의 물적·인적 자원 적극 활용 시너지 효과
이화마을에 살고있는 A 할머니는 지난해 6월 희망의 집수리 대상 가구에 선정, 도배와 장판은 물론 얼룩이 심했던 부엌의 벽에 페인트 작업까지 마친 후 새집으로 바뀐 모습을 본 A 할머니는 “오늘이 꼭 생일날 같아”라며 눈물을 글썽였다.

19일 서울시가 이처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집을 고쳐주는 ‘민관협력형’ 집수리 사업을 20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존 시의 저소득층 집수리 사업이 서울시가 100% 예산을 부담하는 ‘관 주도형’이었다면, 2012년부터 도입한 ‘민관협력형’은 시 예산과 민간 기업의 후원금을 매칭, 저소득가구 집수리를 지원하게 된다.

이와 같이 시민단체, 민간기업, 일반 시민의 물적·인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민관협력형 방식의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저소득층 집수리 사업에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올해 민관협력 대상물량은 총 소외계층 집수리 물량 1,200호 중 100호이며, 연차적으로 민간협력형 집수리 물량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나머지 1,100호는 기존 관 주도형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 중 연초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저소득가구 1,000호를 선정, 100호는 쪽방 환경 개선사업으로 진행한다.

대상가구는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 저소득층으로서 최근 2년 이내 집수리 지원을 받지 못한 저소득 시민이 대상이다.

‘민관협력형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시민단체가 사업수행기관이 돼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치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민간기업은 수리비용과 집수리 물품을 제공하거나, 집수리에 직접 봉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관 주도형 집수리는 호당 100만원 내외로 지원하는 반면, 민관협력형 집수리는 호당 300만원까지 집수리비용을 지원한다. 이에따라 단열, 창호 등 고비용이 소요되는 시공을 할 수 있어서 집수리의 질적 향상이 가능하다.

시는 올해 사업수행기관을 한국해비타트(서울지회)로 선정, 대림산업, 대림I&S 등의 기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히며 현재까지 1억2천8백만원을 모금했다. 한국해비타트에서 연말까지 집수리 자재물품 및 후원금을 모금중이다. 또 일반 시민도 서울시와 한국해비타트에 신청을 하면 자원봉사를 함께할 수 있다.

후원금은 △대림산업 9천5백만원 △대림 I&S 3천3백만원으로 총 1억2천8백만원이 모였다.

이와 관련 시는 20일 오전 9시30분 구로구 개봉동에서 한국해비타트와 MOU를 체결한다. 이날 MOU 체결 후엔 개봉3동 지역의 노후주택 3호가 첫 집수리에 들어간다.

가구별로 10명, 총 40여 명의 기술인력과 자원봉사인력이 참여하며, 특히 시는 난방비를 절감하여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으로 ‘단열 보강’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서울시는 구로구 개봉3동 지역의 노후주택 3호를 시작으로 7월 중 서대문구 개미마을, 도봉구 방이골 마을 일대 지역을 수리하고, 연말까지 100호를 수리할 계획이다.

시는 △정비구역 해제 또는 해제 유력지역 △철거위주 정비사업의 대안으로 계획 중인 마을만들기 시범사업 대상지 등 집단적으로 노후주택이 밀집한 지역을 우선 선정하여 시공할 예정이다.

이건기 주택정책실장은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통해 서울시는 예산 대비 사업효과를 높이고,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수혜자는 쾌적한 환경에서 난방비까지 절감할 수 있는 ‘상생형 집수리’ 사업”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과 시민들이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