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통합진보정당은 노무현의 꿈"
상태바
"통합진보정당은 노무현의 꿈"
  • 현석훈
  • 승인 2011.12.13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통합진보당 천호선 대변인
▲ 통합진보당 천호선 대변인     ⓒ 통합진보당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 새진보통합연대가 '통합진보당'을 당명으로 최종 결정한 5일, 국회 정론관에 천호선 대변인이 등장했다. 모니터로 이를 지켜보던 당직자들은 '청와대 대변인이 국회에 등장했다', '(진보당)우리당도 이제 청와대급 되는것이냐'면서 그의 등판을 반겼다. 참여정부의 8번째 대변인이자 마지막 대변인이었던 천 대변인이 국회에 등장한 첫 날의 풍경이다. 그는 짧은 인사를 마치고 일일이 기자들과 악수를 나누며 명함을 주고 받았다.

천 대변인은 90년대 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관을 시작으로 노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대선 후보 선대위에서 사이버 실무팀장을 맡으며 핵심적 역할을 했고, 대통령직 인수위 전문위원을 거쳐 참여정부 출범 후 참여기획비서관, 정무기획비서관, 의전비서관, 국정상황실장 등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알려지지 않은 경력도 많다. 학생운동 지도부로 활동하다가 옥고를 치르기도 했고, 87년 6월항쟁 당시 모 대기업에 위장취업 했으나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또 한차례 수감생활을 해야 했다. 수강생 6백 명에 달하는 '스타 학원강사' 출신이라는 이력은 그가 왜 참여정부의 '입'이 됐는지 설명해 준다.

청와대 대변인에서 국민참여당의 최고위원으로, 그리고 통합진보당의 대변인이 된 그를 참여당 당사 근처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모란공원, 현충원, 광주 망월동, 봉하마을 참배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던 참이라 인터뷰 일정을 잡기 쉽지 않았다.
 
- 봉하마을에 다녀오셨다.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

이정희 대표는 5월께 봉하에 가신 적 있다. 권 여사도 만났고. 심상정 대표도 장례식과 49재때 갔었다. 이번에 같은 당으로 노무현 대통령에게 참배한다는 것은 참여당 당원들에게 굉장히 마음에 위안이 된 일이었다고 본다. 노무현 대통령 깃발을 들고 창당했다가 그 깃발을 가슴에 묻고 통합한 것인데 최소한 우리를(참여당) 존중한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지 않겠나. 유시민 대표는 "새 친구들과 함께 왔습니다"고 했다. 좋은 분위기였다.

- 노 대통령이 살아 계셨다면 어떻게 생각했을 지 궁금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런 말을 한 적 있다. 1989년 현대중공업 파업때 "노동자출신 국회의원 20명만 보내주면 뒤짚어 엎겠다." 사실 참여정부 집권 초기에 민주노동당 몫의 장관을 고민한 적이 있다. 구체적인 진행은 되지 않았지만, 노동자 농민의 권리가 보장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은 확고하셨다. 노 대통령이 누구보다 노동운동을 잘 이해하는데, 민주노총이 (참여정부를) 같은 협력의 파트너로 생각하지 않고 강경투쟁 중심으로 대립하고 갈등했던 것에 대해 실망도 했고 안타까움도 있었다.

- 참여정부 시절 왜 그렇게 다툼이 많았다고 보시나

화물연대 파업 등을 보면 실제 집행 과정에서 관료들의 보고가 대개 보수적 시각에 따른 것이었다. 그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보고했어야 한다. 그런 사례가 많다. 노무현은 노동자 농민의 권리가 보장되는 그런 의미의 진보를 계속 해 왔다고 생각한다. 노동자 농민 권리의 문제, 진보주의에 대한 지향은 크게 보면 대통령 퇴임 이후까지 크게 보면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현실에서 가능한 수준이 어떤것인가 판단은 각자 다르지 않겠나.
진보진영, 특히 노동조합과 농민은 함께 나가야 할 파트너로 생각하셨다. 파업이 일어났을 때 불법이라는 생각을 먼저 하시는 분이 아니다. 허준영 경찰청장을 면직한 일은 상징적인 것이다. 참여정부와 갈등이 아니라 협조와 합의를 원했다. 법률가와 인권변호사로서 진보적 가치는 늘 그와 함께하고 있었다고 본다.

- FTA 문제등 참여정부와 갈등은 피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진보적 가치 속에 하나하나를 결정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은 흔들림 없다. 하지만 대중투쟁 현장의 상황이나 정책관련 보고가 얼마나 정확했는지는 알 수 없다. 단적인 예가 부안 원전 사태인데. 노무현 대통령 초기에 부안사태는 한수원 보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보고가 균형있게 올라오지 않았다. 이런 예는 ISD에서도 찾을 수 있다.
ISD를 그때 외교라인 쪽에서 보면 그리 나쁜 제도로 보이지 않았다. 호혜적인 측면이 있고, 필요한 제도라고 하더라. 멕시코 사례도 있고 보고들이 의도적으로 균형이 잡히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물론 우리가 부족했을 수 있다. 100% 공무원 책임이라고 할 수는 없다. 노무현의 오판이 없었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다.

- 그 짐이 고스란히 참여당과 유시민 대표에게 옮겨왔다. 억울하지 않나.

'노무현 정부의 부채만 승계하겠다'는 말은 참여당과 진보정당의 통합을 염두에 둔 유 대표의 발언이다. 통합을 해 나갈 마음가짐이라고 할까. 그게 당 대표가 되면서 큰 메시지가 됐다. 자산을 승계해 지지를 얻겠다는 것이 아니라 정신을 승계하고 잘못된 부분을 극복하고 바꿔나가고, 오류를 시정하고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우리당이 감수하겠다는 의미다. 그런 의미로 통합에 임했다고 보면 된다.
유 대표가 통합을 하려고 했던 과정이 유시민 개인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고 나아가 대선후보가 되기 위한 선택이라는 해석도 옳지 않다. 실제 유 대표는 민노와 통합에 대해서도 87년 이후 분열되었던 진보자유주의와 진보진영을 통합하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봤다. 노무현 대통령의 부채를 갚겠다는 말이 그 뜻이다.
노무현 재단도 FTA 문제에 대해 한달 전에 정리했다. 유시민 대표는 5월에 먼저 정리한거지. FTA가 농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참여정부가)잘못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친노진영 내부에서도 비난이 많았다. 유시민이 뭔데 노무현 대신해서 사과하고 다녀? 이런 분위기가 당원들에게도 있었다. 마음이 불편했을 거다.

- 통합과정도 쉽지 않았다. (민노·참여)당원들 문화도 조금 이질감이 있다. 잘 될 것이라 보나.

가시밭길이다. 어찌 보면 불쌍하기도 하다. 왜 이렇게 힘든 길을 가는가. 순교도 아니고.
유시민 대표에게 전적인 신뢰를 보내는 당원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77.20%의 당원들이 투표에 참여했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결정이었다. 유 대표의 판단에 동의했던 당원들도 고뇌의 과정을 거쳤을 것이다.
통합은 됐지만 참여당과 민노당은 많이 다르다. 민노당 당원들 까칠하다.(웃음) 이념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와 문화정서적인 문제, 둘 다 있다고 본다. 상징적으로 애국가와 민중의례 같은 차이가 있다. 각자의 문화 차이를 존중하면서 제3의 문화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본다. 전통적인 진보정당과는 다르지만 진보적 가치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사람이 경쟁하고 타협하는 정당, 그러나 토론하고 결정되면 따르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나.
진보정당의 정책은 공감하지만 문화는 낯설어한다. 그래서 적응하고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본의아니게 국민과 벽을 쌓게 된다. 국민들이 진보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최소화하고 이질감을 느끼지 않게 해야 한다.
당연히 참여당도 혁신해야 할 것이 몇가지 있다. 노무현 대통령을 좋아해서 만든 정당이긴 하지만 그 자체가 다소 폐쇄적인 문화가 있다. 노무현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표하지 않으면 낯설게 느껴진다. 노무현을 좋아하는 카페같은 느낌이라고 할까? 그래서 통합의 과정은 정서적 폐쇄성을 극복하는, 우리에게는 중요한 혁신 중의 하나였다. 노무현 대통령의 뜻과 정책을 존중하지만 한계를 인정하고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한 각오와 행동이다.

- 대변인으로서 내년 선거는 어떻게 전망하시나?

대변인이 얼마 얻겠다고 말하면 안되니까.(웃음) 우리당 지지율을 최대한 올려야 한다는 선에서 이야기하자. 노력하면 할 수 있다고 본다. 지난 민노당 당대회때 '야권통합 완전히 배제하지 말자고 천호선이 그랬다'는 말이 나오던데(웃음) 야권단일화가 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해달라.
조금 덧붙이자면, 선거법을 고친다면 다당제로 가야 한다고 본다. 양당체제에 육박하는 제3정당이 있어야 선거법을 고칠 수 있다. 3당체제라는 것이 선거연합을 필요로 하는데, 선거제도가 바뀌지 않으면 앞으로도 지속되는 문제다.
우리당이 힘을 키워서 후보단일화를 이끌어 내야한다. 경기지사 선거나 은평, 김해 등 선거에서 보면 단일화 했다고 해서 모두 당선되진 않았다. 이런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 지혜로운 연대의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문제가 잘 해결된다면 원내교섭단체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겠나. [민중의소리=현석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