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이 대통령, 日 총리에 위안부 우선 해결 요구
상태바
이 대통령, 日 총리에 위안부 우선 해결 요구
  • 정웅재
  • 승인 2011.12.18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에게 군 위안부 문제의 우선적 해결을 촉구했다. 그러나 노다 총리는 '인도주의적 차원의 지혜'를 내세우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교토 영빈관에서 열린 노다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한일 양국은 공동번영과 역내 평화·안보를 위해 진정한 파트너가 돼야 하고 걸림돌인 군 위안부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데 진정한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는 인식을 달리하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법 이전에 국민 정서·감정의 문제다. 양국간 현안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국적 견지에서 생각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생존해 계신 위안부 할머니가 80세 이상으로, 몇 년 더 있으면 다 돌아가실 수 있다"면서 "일생의 한을 갖고 살던 예순 세 명의 할머니들이 돌아가시면 양국 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큰 부담으로 남게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 문제는 실무적으로 해결하려면 못 푼다. 유엔을 포함한 세계 모든 나라가 일본에 대해 인권·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보고 있다"면서 노다 총리의 직접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노다 총리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법적 입장을 아실 것"이라며 "우리도 인도주의적 배려로 협력해왔고, 앞으로도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지혜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노다 총리는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비와 관련, "평화비가 건설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실무적 차원에서 (한국 정부에) 거론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 대통령에게도 철거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조금만 관심을 보였다면 (평화비 건설은)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며 "성의있는 조치가 없으면 위안부 할머님들이 돌아가실 때마다 제2, 제3의 동상이 설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치고 노다 총리와 함께 교토의 대표적 문화명소인 료안지(龍安寺)를 방문, 환담을 나눈 뒤 귀국길에 올랐다. [민중의소리=정웅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