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문희상 대일특사 "한일이 슬기롭게 극복하자는 데 합의했다"
상태바
문희상 대일특사 "한일이 슬기롭게 극복하자는 데 합의했다"
  • 손수영
  • 승인 2017.05.20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손수영 기자= 대일 특사로 지명된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이 20일 한일 위안부 합의 논란과 관련해 “한일이 미래지향적으로 슬기롭게 극복하자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문 의원은 3박 4일간의 대일 특사 임무를 마치고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기자들과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가 잘 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도 합의를 파기하자는 말은 안 했다”며 “다만 현재 대부분의 대한민국 국민이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전달했고, 그 취지를 이해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문 특사는 셔틀외교 복원을 예로 들며 “한일관계가 경색된 상태에서 새로운 관계로 출범하는 모멘텀,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하면서 “그 문제(위안부 합의)가 쟁점이 돼 한·일 관계의 틀이 무너지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의 이런 발언은 앞서 지난 18일 문 의원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친서에는 한·미·일 대북 공조를 강화하자는 내용과 국민 대다수가 위안부 합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문 특사는 아베 총리에게 “위안부 합의를 포함해 과거사 문제를 슬기롭게 풀자”고 했고,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를 포함해 한·일 관계를 적절히 관리해나가고 싶다”고만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