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하동군, 가뭄 장기화 예비비 투입 용수공급 안간힘
상태바
하동군, 가뭄 장기화 예비비 투입 용수공급 안간힘
  • 박종운
  • 승인 2017.06.1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동양뉴스통신] 박종운 기자=경남 하동군은 올들어 하동지역의 강수량이 평년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는 등 가뭄이 장기화함에 따라 행정당국이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예비비를 투입하는 등 대책마련에 발벗고 나섰다.

13일 군에 따르면, 올 들어 현재 하동지역 강수량은 277.5㎜로, 평년 559.7㎜보다 282.8㎜나 부족하고, 하동호 저수율도 평년 60%보다 16% 낮은 44%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가뭄을 겪고 있는 지역의 원활한 농업 용수공급을 위해 양수시설 정비·점검을 완료한데 이어 강수량 부족에 따른 용수확보 계획을 수립하는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군은 먼저 예비비 3억 원을 긴급 투입해 하천수를 이용하는 소규모 농경지에 관정 11공을 개발해 가뭄 해소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군은 하동호 저수율이 계속 떨어짐에 따라 하류 지역의 차질 없는 용수 공급을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합동으로 가뭄대책 단계별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키로 했다.

이와 관련, 윤상기 군수는 이날 하동호를 비롯해 옥종면 궁항저수지, 적량면 삼화저수지 등 관내 주요 저수지를 직접 찾아 저수량을 살펴보고, 저수지 하류지역 농경지의 모내기 및 가뭄피해 실태 등을 점검했다.

군 관계자는 “가뭄의 장기화에 대비해 현재 가뭄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강수량에 따른 단계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