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서울시, 청렴건설행정시스템 2개국 확대 지원
상태바
서울시, 청렴건설행정시스템 2개국 확대 지원
  • 김혁원
  • 승인 2018.03.27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튀니지, 필리핀 2곳, 부패 척결 공공 개혁 활용
지난 8일 튀니지 화상 워크숍(좌)김학진 도시기반시설본부장, (우)발라즈 호르바트 UNDP 서울정책센터 소장(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 김혁원 기자=서울시는 건설정보관리시스템, 건설알림이 등 ‘청렴건설행정시스템(Clean Construction System, CCS)’을 태국, 베트남, 우크라이나, 우간다, 요르단 등 5개국에 이어 튀니지(반부패위원회)와 필리핀(내무부)까지 확대 공유한다.

27일 시에 따르면, 2016년 5개의 개발도상국으로 시작한 ‘청렴건설행정시스템’ 해외 공유 사업은 우크라이나 정부가 건설관리와 정보공개 등 투명한 공정관리를 위한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을 구축해 도로공사에 시범적용하고 있다.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의 주요 정책 공유 및 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MIS)과 건설알림이 시스템 구축·운영 경험에 대한 자문을 하고, UNDP는 국가별 5~10만 달러, 총 50만 달러의 초기준비금을 지원한다.

베트남 다낭시는 자국 실정에 맞는 ‘다낭형 건설알림이’를 구축하고 태국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태국형 건설알림이’를 구축하는 등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또하느 요르단은 ‘감시‧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우간다는 시민단체의 요청으로 ‘건설정보공개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은 2013년 유엔(UN)이 우수한 공공행정서비스와 정책에 수여하는 ‘UN공공행정상(UN Public Service Awards, UNPSA)’의 공공서비스 부패·척결 방지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건설알림이’는 시민 누구나 내 집 앞에서 이루어지는 공사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 사이트(cis.seoul.go.kr)로 시민이 공사감독관과 동일한 건설현장 자료를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다.

‘대금e바로’는 금융기관과 제휴해 발주자가 하도급 업체, 근로자에게 바로 대금을 지급해 임금체불을 막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7월 유엔(UN) 고위급정치포럼에 초청돼 시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의 투명성, 효율성, 혁신성에 대해 소개했으며, 특히 당시 국제투명성기구 의장인 ‘조세 우가즈’ 반부패 위원장으로 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한편, 시와 UNDP는 27일 필리핀과 ‘청렴건설행정시스템’ 공유를 위한 화상워크숍을 개최하고, 필리핀은 내무부가 중심이 돼 시의 ‘건설알림이’를 모델로 지방정부의 공정관리 및 시민이 모니터링 하는 기능을 강화한다.

김학진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시의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을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자국의 부패 척결을 위한 공공 개혁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개발도상국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지원을 통해 모범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