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행안부, 제31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
상태바
행안부, 제31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
  • 이종호
  • 승인 2018.06.0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오는 10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제31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을 개최한다.

31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기념식은 ‘민주에서 평화로’라는 주제로, 1987년 6월 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공유’하고,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한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된다.

8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기념식에는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등의 유가족과 이달항쟁계승사업회, 사월혁명회 등 민주화운동단체, 여성단체‧노동단체 등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참여한다.

이 밖에도 누리집을 통해 참가 신청한 일반시민과 학생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념식은 영화배우 권해효 씨의 사회로 국민의례, 국민에게 드리는 글, 기념사, 기념공연 및 평화의 시 낭송, ‘광야에서’를 제창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기념사를 통해 과거 국가폭력이 자행되었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을 시민사회가 운영해 민주화정신을 계승하고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환원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께 드리는 글의 형식으로 정치·경제·노동·여성·평화·안전 등 사회적 현안과제를 제시하는 행사를 마련한다.

촛불청소년연대 김정민 씨,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김서진 상무,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 서지현 검사, 등 7인의 발언으로, 민주주의의 심화와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6.10민주항쟁 기념식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12번째로 행사가 개최되는 만큼, 6.10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하고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경찰, 소방,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