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김동연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세제 추가 발굴"
상태바
김동연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세제 추가 발굴"
  • 최석구
  • 승인 2018.07.3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획재정부)

[동양뉴스통신] 최석구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세제를 추가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서울 은행회관빌딩에서 열린 세제발전심의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이날 발표한 올해 세제개편안에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내용을 많이 안 담았다”며 “세제 측면에서 도울 길이 있다면 발굴해서 추가로 돕고자 하는 게 정부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올해 세제개편안을 발표했고, 최근 경기 불확실성과 그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 어려움 가중으로 10년 만에 감세했으나 근로소득지원세제(EITC)를 대폭 늘리고 종합부동산세는 일부 강화하는 등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강화와 고소득층에 대한 공정 과세 기조는 이어갔다.

김 부총리는 “올해 세법개정안에는 최근 경기와 민생 여건을 고려해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담았다”며 “대한상공회의소 같은 경제·시민단체와 공인회계사회 같은 전문가그룹, 중소벤처기업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로부터 1000건이 넘는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 참석에 앞서서도 인근 남대문시장을 찾아 상인과 손님의 목소리를 들었다.

김 부총리는 “일부러 들러서 여러 얘기를 들었다”며 “취업인구의 21~22%를 차지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우리 경제의 완충 역할을 해 왔으나 최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대책을 마련하는 중이지만 현재 준비 중인 내용 외에 현장 애로사항도 계속 찾아서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조업 중심의 기존 산업에서 벗어나 플랫폼 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세제 측면에서도 계속 지원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성장하려는 민간의 노력을 세제 측면에서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며 “정부가 어떤 일을 할지, 민간과 함께 어떤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갈지 계속 토론하고 정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