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가야문화권 문화재 조사·연구 보고서 4종 발간
상태바
가야문화권 문화재 조사·연구 보고서 4종 발간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3.12.26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국공립도서관 등 내년 1월 중 배포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창녕 교동고분군, 가야고분 축조기법Ⅱ, 경남지역 봉수Ⅱ, 한국 목기자료집Ⅱ 등 4종의 문화재 조사·연구 전문도서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창녕 교동고분군은 2009~2010년 수행한,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의 주차장 정비구역 내 유적 발굴조사 성과를 담은 조사보고서로 특히 이 책에 수록된 1500년 전에 제작된 완형의 은제허리띠와 장식은 고대 장신구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야고분 축조기법Ⅱ는 가야의 대표적인 문화재인 고분유적을 대상으로 기존 발굴조사 자료를 집성하고 그 중 축조기법의 특징을 분석한 것으로 가야고분 연구의 틀을 제시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경남지역 봉수Ⅱ는 경상남도를 비롯해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연변봉수 51개소의 현지조사 성과를 수록했다. 봉수유적을 대상으로 한 자료집은 국내에선 처음으로, 보존·정비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목기자료집Ⅱ는 2012년 농기구 및 공구 편 발간에 이어 국내에서 출토된 목기유물 중 용기와 생활구 자료를 집대성한 것으로 고대 문화와 생활상 복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한 책자를 관계전문가나 일반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화재 연구기관, 국공립도서관, 대학도서관 등 관련기관에 내년 1월 중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