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삼성電, 세계 최초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 개발
상태바
삼성電, 세계 최초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 개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12.3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화질 UHD 대화면 스마트폰, 태블릿 등 프리미엄시장 공략

▲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 제품.(사진/삼성전자)     © 오윤옥 기자

삼성전자가 30일 세계 최초로 차세대 '8기가비트(Gb) LPDDR4 모바일 D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지금까지 'LPDDR3' 규격에 머물러 있던 모바일 D램 시장은 'LPDDR4’로 또 한 번의 세대교체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삼성전자는'LPDDR4' 제품을 통해 글로벌 모바일 업체에게 한 단계 높은 고집적, 고성능, 저전력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삼성전자가 개발에 성공한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은 최첨단 20나노급 공정을 적용한 제품으로 해당 칩 4개를 적층해 '4기가바이트(GB) D램'을 구성할 수 있다.

특히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은 삼성전자가 독자 개발하고 제덱(JEDEC)이 표준으로 확정한 LVSTL IO 인터페이스 기술을 적용해 기존 LPDDR3 보다 2배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인 3,200Mb/s를 모바일 D램 최초로 구현했고 1.1볼트(V) 저전력 아키텍쳐를 적용해 소비전력도 40% 낮췄다.

이로서 삼성전자는 내년 Full-HD보다 4배 높은 초고화질 UHD를 지원하는 대화면 스마트폰, 태블릿, 울트라슬림 노트북과 함께 최신 고성능 네트워크 등 프리미엄 시장을 본격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4기가비트 LPDDR3 모바일 D램'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난 11월부터는 '6기가비트 LPDDR3 모바일 D램'을 양산 중에 있다.

또한 이번 개발에 성공한 '8기가비트 LPDDR4 모바일 D램'을 내년부터 본격 공급함에 따라 향후 시장에서 6기가비트 이상의 대용량 모바일 D램 비중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영현 부사장은 "차세대 LPDDR4 모바일 D램은 내년 D램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모바일 D램의 지속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차세대 모바일 D램과 솔루션을 한 발 앞서 출시해 글로벌 모바일 업체들이 혁신적인 모바일 기기를 적기에 출시하고 소비자에게 더욱 편리함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