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2014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 to 스코틀랜드 공모전
상태바
2014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 to 스코틀랜드 공모전
  • 하성인 기자
  • 승인 2014.01.1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예술작가 선발 위한 공모전 실시…
 
▲ '2014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 to 스코틀랜드' 공모전 포스터     © 하성인 기자

세계 판매 1위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Glenfiddich)은 글로벌 예술작가 양성을 위해 문화예술 레지던스 프로그램 ‘2014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 to 스코틀랜드’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 to 스코틀랜드(이하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는 125년 전통을 가진 글렌피딕이 글로벌 아티스트들을 양성하고 그들의 작품 활동을 돕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시작했다.

2013년 12회째로 전 세계 18개국에서 90명의 아티스트가 참가했으며 예술계에서 선망의 문화예술 레지던스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올해 국내 대표로는 ‘태양예배자세, 수르야 나마스카’로 유명한 아티스트 옥정호씨가 참가했다. 2012년에는 꿈속의 기억들을 표현하기로 유명한 국동완 작가가, 2010년에는 김하영 작가가 선발돼 글렌피딕의 후원을 받았다.
 
▲ 사진은 스코틀랜드 더프타운에 위치한 글렌피딕 증류소.선발된 작가는 이곳에서 3개월간 체류하면서 해외에서 선발된 아티스트들과 함께 거주하며 작품활동을 하게 된다.     © 하성인 기자

글렌피딕 김일주 대표는 “국내 예술가들이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세계 무대에 진출해 한류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며 “이 후원 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큰 사고를 가지고 세계적인 예술 작가들과 함께 생활하고 교류하면서 국제적인 감각을 가진 유명한 한국 예술 작가가 탄생되기를 바라며 그들을 최대한 국내외에서 돕겠다”고 밝혔다.
 
국내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예술작가는 한국을 대표해 스코틀랜드 더프타운에 위치한 글렌피딕 증류소에서 3개월간 체류하면서 해외에서 선발된 아티스트들과 함께 거주하며 작품활동을 하게 된다. 개별 숙박 및 작업 공간을 비롯해 스코틀랜드 여행 경비 전액과 체류비(4200파운드) 그리고 작품 활동비(5800파운드) 등 3개월간 최대 2천 2백만 원의 후원금을 받게 된다.
 
올해 참가한 옥정호씨는 "글렌피딕 증류소는 예술 작가들이 한 번쯤은 거주하며 생활해 보고 싶은 매력적인 자연환경과 예술적 모티브를 가지고 있는 스코틀랜드에 위치해 있다”며 “3개월간 증류소에서 125년 전통과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장인들이나 지역 주민들과 자연스런 교류를 통해 풍부하고 창의적인 예술적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고 후기를 남겼다.
 
글렌피딕 아티스트 챌린지 참가자격은 국내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적의 예술 작가로 영문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품활동 계획서 등의 서류를 2014년 2월 13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인터뷰를 통해 최종 1명이 선발된다. 자세한 공모 요강은 글렌피딕 코리아 홈페이지(www.maltwhisky.co.kr)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문화예술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선발된 예술작가들이 후원사가 마련한 숙박시설에서 일정기간 거주하면서 지역 커뮤니티나 수준 높은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편안하게 작품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