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충북교육청, 학교업무 바로 지원시스템 개통
상태바
충북교육청, 학교업무 바로 지원시스템 개통
  • 오효진
  • 승인 2020.02.2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지원시스템 메인화면(사진=충북교육청 제공)
바로지원시스템 메인화면(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교육청은 교직원 업무를 덜어줄 ‘학교업무 바로 지원시스템’을 다음달 1일 개통한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도내 모든 학교의 개학이 1주일 연기됐으나, 학교업무는 3월 1일부터 정상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지원시스템이 운영된다.

도교육청은 교육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맞춤형 지원을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인 바로 지원팀을 지난해 5월 10개 교육지원청에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업무지원이 필요한 공·사립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현장에서는 해당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나 담당자 메일을 통해서 업무지원 신청을 해왔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운영되던 신청체계를 ‘학교업무 바로 지원시스템’으로 통합해 단위학교에서 편리하게 학교지원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 시스템은 학교 바로 지원, 교육 활동 지원, 학교지원업무매뉴얼, 인력풀통합시스템, 정보마당 등 5개 주요 영역으로 구성됐다.

‘학교 바로 지원 영역’은 학교가 시스템으로 도움을 신청하면, 교육지원청 학교 지원팀에서 바로 해결점을 찾아 대안을 알려주는 체계로 운영되며, 필요한 경우에는 교육지원청 관계 공무원이 지원팀을 꾸려 학교로 찾아가 직접 도울 수 있도록 했다.

‘교육 활동 지원 영역’은 초등 단기수업 지원을 위한 순회 기간제교사를 시스템으로 신청하고 배정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학교지원업무매뉴얼 영역’은 교육과정에서부터 학교행사, 행정관리까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인력풀통합시스템’은 해당 부서별로 관리하는 기간제교사나 각종 강사, 지방공무원, 통학버스 운전원 대체 인력 등에 대한 인력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 놓았다.

특히, 구인 신청을 한 사람이 현재 채용이 가능한지, 채용이 완료됐는지 볼 수 있도록 구성해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였다.

이 외에 교육청의 각종 학교지원계획 일정과 우수사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보영역’도 갖췄다.

‘학교업무 바로 지원시스템’은 인터넷(http://baro.cbe.go.kr/baro)이나 휴대전화로도 접속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업무 바로 지원시스템은 플랫폼 형태로 구축되어 있어 추가로 발굴되는 학교지원 과제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가진 것이 장점”이라며, “앞으로도 학교업무 담당자들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