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순천시, ‘시민 해결 과제 토론회’ 열려
상태바
순천시, ‘시민 해결 과제 토론회’ 열려
  • 강종모
  • 승인 2020.06.0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순천시 제공)
(사진=순천시 제공)

[순천=동양뉴스] 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는 지난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누구나 공감하는 생활 속 지역 문제를 시민이 직접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시민 해결 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사전 모집된 시민, 공무원, 지역활동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했으며, 생활환경개선·안전, 공동체활성화, 세대별 문제 등 9개의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깊이 있는 토론 진행을 위해 지난 2월 5일부터 한 달간 분야별 지역 문제에 대해 시민 제안 등 50개의 사전 과제를 발굴했다.

사전 과제를 바탕으로 참여자 자유발언, 모둠별 상호토론을 거쳐 주요과제를 도출했으며, 전자투표를 활용한 집단지성을 통해 ‘시민 해결 과제’를 선정했다.

이날 선정된 시민 해결 과제는 ‘상가밀집지역 등 도심 주차 공간 확보’ ‘주민 중심의 커뮤니티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세대간 문화 에티켓 교육’ ‘다문화 가정 지역 정착 지원 방안’ ‘일자리 지원정책의 현실화 방안’ ‘문화의 거리·드라마세트장·소공연장 활성화 방안’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문화 만들기’ ‘농촌지역 청년인구 늘리기’ ‘아이들이 바라는 교육의 방향 찾기’ 등이다.

발굴된 과제는 이달 말까지 온라인 투표를 통해 순천시민이 가장 공감하는 시민 해결 과제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매기고, 관련 부서 의견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과제별 실행방안을 수립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조태훈 시 자치혁신과장은 “여러 생각들을 하나의 의견으로 만들어 가는 일련의 과정들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많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영선 시 자치행정국장은 “긴 시간 동안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소중한 시간을 내어준 시민들에게 감사하다”며 “토론회를 통해 발굴된 제안들을 면밀히 검토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정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