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강성환 대구시의원 "대구시 수소산업정책 재검토 필요하다"
상태바
강성환 대구시의원 "대구시 수소산업정책 재검토 필요하다"
  • 서주호
  • 승인 2020.06.17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전소 운영지원에만 371억원 예산 소요, 대구시 예산으로 불가능"
강성환 대구시의원은 지난 15일 동양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구시의 수소산업정책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서주호 기자)
강성환 대구시의원이 지난 15일 동양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구시의 수소산업정책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서주호 기자)

[대구=동양뉴스] 서주호 기자 = 대구시의회 강성환 의원(교육위원회·달성1)은 지난 16일 정례회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시의 수소산업정책에 대해 관련 사업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강성환 의원은 “전국에 수소산업을 미래먹거리로 하겠다는 지자체는 많다. 이미 시범도시로 경기 안산시, 울산시, 전북 전주·완주가 선정됐고, 수소 연구 개발 특화도시도 강원 삼척으로 정해졌다”며 “신산업 육성에 지자체만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는 없다. 현행 정부의 각종 연구개발사업과 시범사업에서 이미 다른 지자체에 한걸음 뒤진 대구시가 수소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지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가 수소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면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대구시만의 정책 논리 개발이 필요하고, 현재 시가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표방하고 있는 ‘5+1 미래성장산업’(물·미래형자동차·의료·로봇·에너지산업·스마트시티)과의 예산 배분 등에 대한 정책적 우선순위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며 “시가 어려운 지역경제를 감안해 미래먹거리 사업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어려운 지방재정여건을 감안해 실효성 있는 사업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강 의원은 “그간 우리 시는 전기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고자 노력해왔고,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및 수소산업이 지향하는 지향점은 같다”며 “전기자동차 등록비율 1위 및 3년 연속 ‘전기차 선도도시’로 선정될 정도로 높은 대구시의 위상을 잘 활용하고, 수소차 보급 및 수소산업 육성은 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해 앞장서 할 것이 아니라 타 시·도의 보급실태를 보면서 기술개발이 돼 보급 단가가 낮아질 때 재정부담 없이 추진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구시 수소충전소 사업을 예로 들며 “수소차 보급사업만 하더라도 시민편의를 위해서 충전소가 원활히 확보돼야 하는데 시 현행 주유소 및 충전소 371개(주유소 317개·LPG충전소 54개(오피넷 기준))의 수소충전소 평균운영비를 2억원으로 잡고 현행과 같이 5년간 운영비의 절반(1곳당 연간 1억원)을 지원한다고 가정하면 충전소 운영지원에만 371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이는 대구시 예산으로 불가능하다”며 대구시에 관련 사업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