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순천형 란츠게마인데, 제1회 덕연동 주민총회 개최
상태바
순천형 란츠게마인데, 제1회 덕연동 주민총회 개최
  • 강종모
  • 승인 2020.07.2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계획 수립·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 주민투표로 결정"
(포스터=문미정 순천시 사무관 제공)
(포스터=순천시 제공)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 덕연동(동장 문미정) 주민자치회(회장 이향기)는 지난 27일 사전투표를 시작으로 다음해 마을계획 수립 및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2020년 제1회 덕연동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란츠게마인데’는 1년에 한 번 주민들이 광장에 모여 지역의 중요사항을 결정하는 직접 민주주의의 장이다.

순천형 란츠게마인데인 이번 총회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대면 접촉 최소화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통한 사전투표를 중점으로 추진한다.

덕연동 주민자치회는 이번 총회에 앞서 지난 2월부터 덕연동 주민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접수받아, 3월 새롭게 정비한 마을계획단을 중심으로 5월부터 7월까지 6회에 걸친 권역별 워크숍을 통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왔다.

제안·발굴된 사업들은 해당 마을주민의 공유와 숙의과정을 거쳐 시 소관 부서의 사업타당성 등을 검토받아 주민투표 안건으로 최종 확정됐다.

주민투표 안건은 ▲기적의도서관길 보도블록 교체공사 등 소규모시설사업 8건 ▲마을활동가 발굴 콘테스트 등 역량강화사업 13건 ▲연가은 소통방통 우리동네 마을장터 등 마을계획 실행사업 2건 등 총 23건이다.

안건에 대한 투표는 다음달 7일까지 온·오프라인 사전투표와 8일 소규모 현장투표로 진행되며, 덕연동 주민의 3%에 해당하는 1350명 참여를 목표로 잡았다.

사전투표는 덕연동 주요거점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투표와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며, 온라인 투표는 별도로 개설된 네이버폼(naver.me/x3OwPhJM)을 통해 각 사업별 내용을 카드뉴스로 확인한 후 1인당 3표씩 투표하는 방식이다.

덕연동에 주소를 둔 거주민이나 덕연동에 소재한 사업장, 직장, 학교에 다니고 있는 덕연동 생활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투표 참여자 중 5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도 지급될 예정이다.

문미정 시 덕연동장은 “사전투표가 마무리되면 다음달 8일, 연향제1근린공원(동성공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현장투표를 겸한 소규모 현장총회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전투표와 현장투표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우선순위를 결정한 사업들은 다음 달 말까지 읍·면·동 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에 제출되며, 순천시 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통해 다음해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확정돼 추진된다”고 덧붙였다.

이향기 주민자치회장은 “코로나19로 많은 주민들과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하지 못해 다소 아쉬움이 있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마을 민주주의 1번지 덕연동의 자부심을 이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4만5000여 덕연동 주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