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문 대통령 "11월엔 집단면역 형성될 것…백신 부작용, 정부 전적으로 책임"
상태바
문 대통령 "11월엔 집단면역 형성될 것…백신 부작용, 정부 전적으로 책임"
  • 서다민
  • 승인 2021.01.1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KTV 유튜브 캡처)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늦어도 11월에는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 백신은 충분히 빨리 도입되고 있고, 충분한 물량이 확보됐다"며 "9월까지 접종이 필요한 국민들의 1차 접종을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2차 접종과 접종에서 누락된 국민들이 4분기에 접종을 마저 하면 늦어도 11월엔 집단면역이 거의 완전하게 형성될 것"이라며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결코 늦지 않고 오히려 빠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코박스 물량이 가장 먼저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될 경우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와 접종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 있는 것으로 보고 받고 있다"며 "협의 중이라서 확정된 것은 아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방역당국에서 상세한 백신 접종 계획을 세워서 보고할 것"이라고 했다.

백신 부작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한국에서 시행되는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안심해도 된다"며 "아주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해 보다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 우리 정부가 전적으로 부작용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은 무료다. 일반 병원 백신조차도 정부가 전적으로 부담해서 무료로 접종하게 되고 만약 부작용이 통상 정도를 넘어서면 정부가 그것을 보상한다. 안심하고 맞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백신 접종 차질이 없다면 저를 비롯한 공무원들은 방역에 종사하는 공무원 제외하고는 우선순위가 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면서도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져 기피 상황이 되고 솔선수범이 돼야 할 상황이 된다면 제일 먼저 접종하는 것도 피하지 않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