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이재명 "성추행 피해 공군 중사의 극단적 선택…엄정한 수사와 해명 필요"
상태바
이재명 "성추행 피해 공군 중사의 극단적 선택…엄정한 수사와 해명 필요"
  • 우연주
  • 승인 2021.06.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추행 피해 신고 후 극단적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과 관련 "억울해 죽음을 선택하는 일만은 막아야 한다. 군대 내 성폭력은 결코 개인 간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1일 SNS를 통해 "안타까운 소식에 말문이 막힌다"며 "억울한 죽음을 밝혀달라며 부모님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청원을 올렸고, 하루사이 15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동의해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성추행 피해를 입은 공군 중사가 기본적인 구제절차인 가해자와의 분리는 커녕, 제대로 된 사건조사 없이 가해자와 상관들로부터 무마 협박과 회유를 당하다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삶에 대한 기대로 부풀어야 할 혼인 신고 날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군대라는 공간은 직업적 특수성으로 24시간 동료가 함께 한다"며 "동료는 적으로부터 아군을 보호하고 나를 지켜줄 수 있는 든든한 생명줄이지만, 소수나 피해자에게 부당하게 목을 조르는 조직이라면 국가방위라는 임무가 제대로 지켜질 수 있을지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이 지사는 "군은 가해자 뿐 아니라 사건 무마를 회유한 상관, 피해구제 시스템 미작동에 대한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와 해명을 해야 한다. 군인 역시 한 사람의 소중한 국민으로서 인권을 존중받을 수 있도록 피해사례 및 처리절차, 결과 등 군대 내 인권보호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며 '군 인권보호관(군 옴부즈만)'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한편, 공군 여성 부사관 A 중사는 지난 3월 선임에게 성추행을 당했다. A 중사는 피해 다음 날 부대에 신고를 했고 부대 전속 요청과 함께 두 달여간 청원 휴가를 갔다. 이후 청원휴가를 마치고 전속한 부대로 출근했지만 출근 나흘만인 지난달 22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사랑하는 제 딸 공군중사의 억울한 죽음을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시됐으며, 유족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20만9000여명이 동의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