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아프간 내 미군 철수 완료…탈레반, 즉각 '완전한 독립' 선언
상태바
아프간 내 미군 철수 완료…탈레반, 즉각 '완전한 독립' 선언
  • 서다민
  • 승인 2021.08.3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동양뉴스] 미군이 아프가니스탄 민간인 대피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로이터=동양뉴스]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민간인 대피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서울=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내 미군 철수를 완료했다. 당초 목표했던 철수 완료 시한인 31일(현지시간)보다 하루 앞당겼다.

탈레반은 미군 철수가 마무리되자 즉각 '완전한 독립'을 선언하고 아프간 전역을 통제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30일 미국이 아프간 철군 종료를 발표하자 탈레반 대변인들은 일제히 "우리는 완전한 독립을 이뤘다"고 밝혔다.

탈레반은 미군의 마지막 수송기가 카불 공항을 떠난 뒤 총성을 울리며 승리를 자축했다.

[로이터=동양뉴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아프간 수도 카불을 점령한 뒤 정부의 항복을 받아내면서 20년 만에 재집권에 성공하자 수많은 인파가 해외로 탈출하기 위해 카불 국제공항으로 몰려들고 있다.
[로이터=동양뉴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하자 수많은 인파가 해외로 탈출하기 위해 카불 국제공항으로 몰려들고 있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은 미국이 철군을 시작한 지 불과 3개월 만에 아프간을 장악했다.

이날 미국의 미군 철수와 민간인 대피 작전이 마무리되면서 지난 2001년 9·11 테러에서 촉발된 아프간전은 20년 만에 끝이 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