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한미 양국,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글로벌 에너지안보 공조키로
상태바
한미 양국,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글로벌 에너지안보 공조키로
  • 서다민
  • 승인 2022.02.2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美 에너지 장관회담 개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br>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에너지 시장의 불안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제니퍼 그랜홈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26일 오후 10시 회담(화상회의)을 가졌다.

27일 산업부에 따르면 양국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세계 에너지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는 점에 공감하고, 한-미 양국을 포함한 주요국들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의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음을 미측과 공유하고, 동일 선상에서 산업부-외교부 공동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가 에너지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미국 등 우방국 및 국제에너지기구(IEA)와의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했음을 설명했다.

그랜홈 장관은 우리 측의 공동대응 의지표명과 성명발표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석유시장, 물가 등 세계 경제안정을 위해 양국간 실질적인 협력 분야에 대해서도 공조가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양국 장관은 비축유 방출 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양국은 IEA 또는 동맹국간 비축유 방출에 적극 협력해 전 세계 석유시장 안정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으며, 양국은 비축유 방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출 적정시점 및 물량 도출을 위해 IEA 회원국과 함께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이에 산업부는 비축유 방출 관련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및 업계 협의를 통해 검토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 한미 양국은 이번 회담을 바탕으로, 수일 내 국제에너지기구(IEA) 장관급 특별이사회를 통해 구체적 협력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