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더불어민주당 무안군수 결선투표 앞두고 적격 논란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무안군수 결선투표 앞두고 적격 논란
  • 박춘배
  • 승인 2022.05.0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운 후보 공무원시절 허위공무서 작성 등으로 집유받아
이정운 더불어민주당 무안군수 경선 후보.(사진=중앙선관위 제공)
이정운 더불어민주당 무안군수 경선 후보.(사진=중앙선관위 제공)

[무안=동양뉴스] 박춘배 기자 =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동시지방선거 기초단체장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이 막바지에 달한 가운데 전남 무안군수 경선과 관련 예비후보의 전과기록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적격논란이 일고 있다.

2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무안군수 2차 결선투표를 오는 5일과 6일 이틀간 실시한다.

이번 경선에는 최옥수·이정운 예비후보가 맞붙게 된다.

하지만 이정운 후보가 지난 2004~2005년 무안관내서 발생한 희대의 국유지 사기사건과 연루됐던 전과가 다시 회자되면서 ‘고양이에 생선을 맡겨야 되겠느냐’는 반대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무안군수로서의 자격논란이 일면서 일각에서는 경선을 중단해야 한다는 여론까지 나오고 있다.

이정운 후보는 전 세무공무원이었던 이석호의 사기극으로 피해를 본 피해자들에게 국유지를 싼값에 매각하거나 일정의 보상금을 주는 특례매각과 환수보상 과정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감사원은 감사를 벌였으며 당시 주무부서인 무안군 재산관리계장으로 근무하던 이 후보는 2006년 8월 허위공문서 작성·행사, 업무상 배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으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형을 받은 바 있다.

또 부동산과 연금까지 압류당한 이 후보는 1억5000만원이라는 거액을 변제한 데 이어 결국에는 공직을 떠나야만 했다. 이는 이정운 후보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과기록증명에도 나타나 있다.

이석호는 세무공무원으로 재직하던 시절인 1970~1980년대에 여의도 면적의 20배가 넘는 국유지 4700여만평(1억5000여만㎡)을 불법취득하고 이를 되팔아 거액을 챙겼다가 쇠고랑을 찬 ‘현대판 봉이 김선달’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당시 발간한 ‘국민세금 1원도 소중하다’는 예산절감 지침서에서 전형적인 예산낭비 대표사례로 소개돼 전국적인 망신을 사기도 했다.

소개된  내용은 무안컨트리클럽에서 임대 중이던 국유지 3만4876㎡를 A㈜에 매각하면서 토지에 투입된 개량비는 공제할 수 없는데도 무안군이 감정평가법인으로 하여금 개량전의 상태로 평가하도록 하고 이를 근거로 매각해 5억2350만원 상당의 재정손실을 입혔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일부 군민들은 “국유지 불법매각이라는 치명적인 사기사건에 연루돼 옷까지 벗은 사람에게 군정을 맡긴다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이 후보는 성찰과 자숙하는 모습으로 군수후보에서 사퇴하는 게 옳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무안군민 알기를 어떻게 알기에 이런 후보에게 기회를 주는 것인가. 민주당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결선 투표를 철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