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의성군, '폐기물소각시설 증설 불허' 대법원 승소
상태바
의성군, '폐기물소각시설 증설 불허' 대법원 승소
  • 윤진오
  • 승인 2022.07.0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이어진 행정소송 의성군 승소
김주수 군수 "폐기물처리 허가 엄격한 심사 필요”
경북 의성군청
경북 의성군청

[의성=동양뉴스] 윤진오 기자 = 경북 의성군이 폐기물처리업체 간 행정소송 3년여 만에 '폐기물처리업 변경신청 불허가처분 취소 청구' 상고심에서 최종 승소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19년 10월 기존 시설의 약 15배에 달하는 소각시설 증설에 대한 폐기물처리업 변경신청을 의성군이 불허가해 불복한 폐기물처리업체 A사는 대구지법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대법원 제2부는 지난 7일 단촌면 소재의 폐기물처리업인 A사가 의성군을 상대로 제기한 폐기물처리업 변경신청 불허가 취소 소송 3심 판결에서 1·2심과 마찬가지로 원고의 청구를 심리 불속행 기각 결정을 내렸다.

앞서 1심에서 인근 주민들의 건강이나 주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점 등을 고려해 군의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해 군의 손을 들어줬다.

항소심에서도 "이 사건 처분으로 달성하려는 공익이 원고의 불이익보다 작다고 할 수 없으며, 환경이 오염되면 원상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환경오염의 우려가 있는 경우 여러 요소를 고려해 미리 방지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1심 판결은 정당한 것으로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김주수 군수는 "환경피해는 사후적 규제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므로 폐기물처리 허가에 대해 엄격한 심사가 필요하며, 앞으로도 검토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