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정부 “中 우주발사체 ‘창정 5B호 잔해물’ 한반도 추락 가능성 없어”
상태바
정부 “中 우주발사체 ‘창정 5B호 잔해물’ 한반도 추락 가능성 없어”
  • 서다민
  • 승인 2022.07.3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사일 발사.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미사일 발사.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국 우주발사체 ‘창정 5B호 잔해물‘의 한반도 추락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30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창정 5B호 잔해물‘은 지난 24일 중국이 발사한 중국 우주 정거장의 모듈을 실었던 발사체의 상단으로 무게 20t, 길이 31m, 직경 5m로 추정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추락 징후를 인지한 지난 27일부터 우주위험감시기관인 한국천문연구원과 ‘창정-5B호 잔해물’의 궤도변화를 감시해 왔다.

이날 0시 기준, 천문연의 궤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창정-5B호의 잔해물은 이날 밤 11시 45분에서 오는 31일 새벽 3시 45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다.

추락 예측 범위인 전체 4시간을 고려해도 창정-5B호 잔해물의 이동경로는 한반도를 지나지 않는다.

현재 천문연은 모로코와 천문연 본원(대전)에 설치된 우주감시를 위한 전담장비인 전자광학감시네트워크(OWL-Net)를 통해 ‘창정-5B호 잔해물’을 추적 관측하고 있다.

천문연은 지난해 5월 ‘창정-5B 로켓 잔해’가 지구로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추락 시간과 낙하 지점을 실제와 거의 근사하게 예측해 세계 수준의 분석 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천문연과 최종 추락 지점과 시간 등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대로 보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