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1 18:08 (목)
전남 고흥군, 가정방문 노인전담 주치의제 시행
상태바
전남 고흥군, 가정방문 노인전담 주치의제 시행
  • 강종모
  • 승인 2022.09.01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고흥=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고흥군은(군수 공영민)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노인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오는 7일부터 가정방문을 통한 ‘노인전담 주치의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노인전담 주치의제는 노인들에게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의료전담팀이 만성질환 및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노인들을 직접 방문해 예방·돌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민선8기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

사업 대상자는 평소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으로 방문관리 집중대상자와 요양등급판정 결과 서비스 제외자로 이번에 500명이 대상자로 선정됐고, 이들은 앞으로 개인별 건강문제에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서비스 내용으로는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 ▲만성질환관리 등 건강 위험요인 파악 ▲만성질환 등록 관리 ▲한방 진료 ▲기초건강 측정 ▲투약관리 ▲보건사업 연계 지원 등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흥군은 전담인력으로 보건기관 공중보건의사(의과·한의과)와 보건(지)소 직원 총 65명을 투입해 30개 팀을 구성했고, 읍·면별 1~2개 전담팀이 배정돼 대상자별 월 1회 이상 가정방문과 월 3회 전화 모니터링을 통해 노인들의 안부와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챙기며 돌봄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일선현장 보건의료서비스가 예방·돌봄 서비스체계로 중심축 전환이 가능해져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건의료 여건을 마련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공영민 군수는 “가정방문을 통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관련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사업의 효과성을 차근차근 증명해 나가겠다”며 “민선8기 공약사업의 성공적 이행으로 고흥의 복지 수준을 한 차원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고흥군은 전국에서 노인이 가장 행복한 고흥을 만들기 위해 ▲노인 일자리 확대 ▲의료급여 수급권자 틀니·임플란트 지원 ▲65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희망찬 고흥’ 완성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