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법무부, 불법체류 외국인 정부합동단속 재개
상태바
법무부, 불법체류 외국인 정부합동단속 재개
  • 서다민
  • 승인 2022.10.0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 청사. (사진=동양뉴스DB)
법무부 청사.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법무부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방역 점검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 불법체류 외국인이 다시 증가함에 따라 엄정한 체류질서 확립을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정부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오는 11일부터 12월 10일까지 경찰청,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경찰청 등과 함께 택배·배달대행 등 국민의 일자리 잠식 업종·유흥업소, 외국인 마약범죄 등 사회적 폐해가 큰 분야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정부 합동단속 시 정당한 이유 없이 단속을 거부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영장을 발급받아 단속을 실시하는 등 적극 대처하고, 단속과정에서 적법절차 준수와 안전사고 예방, 외국인 인권보호에도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또한 단속에 적발된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는 강제퇴거 조치가 이루어지고, 일정기간 입국을 금지할 계획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국익에 도움이 되는 유연한 외국인 정책의 전제는 ‘엄정한 체류질서 확립’이므로, 엄정하고 일관성 있는 불법체류 단속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불법체류·취업 외국인에 대해 엄정 대응함으로써 외국인 체류질서를 확립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