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국토부,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마련
상태바
국토부,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마련
  • 서다민
  • 승인 2022.10.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결…정규노선 운행 확대 등 대책 마련<br>​​​​​​​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광역버스.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2일 신도시 등의 광역교통 불편을 완화하기 위해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광위는 광역교통 불편 완화를 위해 개선대책이 수립된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해 입주현황 및 개선대책 이행현황, 교통서비스 현황, 지자체 의견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128개 중 91개 지구의 개선대책이 진행 중(37개 지구 완료)이며, 특별대책지구 지정요건에 해당하는 지구는 39개 지구로 확인됐다.

수도권은 대부분 교통축의 첨두시 혼잡도(LOS)가 E~F 수준이며 첨두시 광역버스 혼잡률은 평균 116% 수준(130% 이상도 20곳)으로 혼잡하고, 지방권은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경쟁력이 취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자체의 경우, 철도 연장 및 역사 신설, 도로·IC 개선(확장·신설·입체화) 등 주로 시설 확충 중심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마련한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에 따르면, 우선 광역교통특별대책 지정요건에 해당하는 지구 및 교통서비스 하위 지구 등 교통불편 개선이 시급한 지구 37곳을 집중관리 지구로 지정해 대중교통 중심의 종합적인 단기 대책을 마련해 집중 관리한다.

광역버스 증차·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2층 전기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운행 확대를 통해 주요 도시 간 광역통행 편의를 개선하고, 시내·마을버스 증차·신설 등을 통해 지구 내 이동 편의를 개선하고 인근 도시 및 교통 결절점(철도역 등)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아울러 운행노선·횟수 등의 탄력적 운영이 가능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도입 등을 통해 입주초기, 출퇴근시간대 등 불균형한 수요에 대응한다.

신속한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지구별 TF(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단기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협의에 의한 대책 마련이 곤란한 경우 단계적으로 특별대책지구 지정을 통해 보완대책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일반 관리지구 69곳은 권역별 협의체를 통해 광역버스 증차, 출퇴근 전세버스, 2층 전기버스 등 광역버스 증차 수요를 발굴하고, 별도의 광역버스(수도권)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입석 현황을 분석해 광역버스 증편 계획 시 우선 검토한다.

또한, 협의체 의견수렴 과정에서 지자체와 협의해 필요시 광역버스 등 추가적인 단기 대책 마련도 검토할 계획이다.

중장기 관리지구 22곳의 경우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입주초기 대중교통 지원이 미반영된 9개 지구는 지구 규모에 따라 적정 소요(30~150억원)가 반영되도록 개선대책 변경을 추진하고, 개선대책 이행현황을 점검해 이행률이 낮거나 입주시 보다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업 시행시기 조정 등의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은 “도로·철도 등 시설은 확충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이번에는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단시간 내에 완화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의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이와 함께 도로·철도 등 중장기 시설사업도 추가 발굴해 추진하는 등 많은 국민들이 여유로운 일상과 쾌적한 출퇴근 시간을 누릴 수 있도록 신도시 등의 교통문제 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