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중부지방 중심 5~10㎝ 강설…행안부 중대본 1단계 가동
상태바
중부지방 중심 5~10㎝ 강설…행안부 중대본 1단계 가동
  • 서다민
  • 승인 2022.12.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기상청은 18일 오후 9시를 기해 제천을 제외한 도내 전 지역에 한파주의보를 발표했다. 내일 오전 최저기온은 영하 16도~영하 11도로 오늘(0~5도)보다 낮겠다. 눈은 이날 오후 6시까지 1~5㎝ 더 내린 뒤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오효진 기자)
강설.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행정안전부는 13일 오후 2시부로 경기남부, 충청권, 전북, 강원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대설주의보가 발표됨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하고,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특히, 오는 14일까지 경기남부, 강원남부내륙, 충청북부는 10㎝ 이상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경기남부, 충청권, 전북, 울릉도, 독도는 5㎝ 내외의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 행안부는 이날 오전 10시부로 제주지역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령됨에 따라 한파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즉시 상향했다.

이에 따라 중대본부장은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에 “중부지방에 많은 강설이 예상되므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적시에 제설제 살포 등 제설작업을 시행하고, 위험지역과 시설은 사전통제 및 안전관리를 철저히 이행하라”고 당부했다.

또 “비가 오는 지역은 젖은 노면으로 밤·새벽 사이 도로 살얼음이 얼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사전 제설제를 살포하고, 밤사이 눈이 예보된 지역은 쌓인 눈이 얼어 결빙될 수 있어 사전 제설제 살포 및 제설작업을 신속히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한파로 인한 홀몸 어르신, 노숙인 등 취약계층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 피해 예방과 피해 발생 시에는 신속하게 조치해 국민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더불어 “출·퇴근길 혼란이 없도록 대중교통 안내 등 홍보를 적극 시행하고, 도로 결빙 등 돌발상황 발생 시 도시교통정보센터와 재난문자 등을 적극 활용해 대국민 안내를 실시하는 한편, 제설 작업시에는 작업자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에 주의하라”고 요청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강설 이후 급격한 기온변화에 따른 한파가 예상되는 만큼 국민들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며 “한파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지자체와 관계기관에서는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해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필요한 사항을 즉시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