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이슈] 中 시 주석, 빌 게이츠와 회견 "올해 베이징서 만난 첫 미국인 친구"
상태바
[이슈] 中 시 주석, 빌 게이츠와 회견 "올해 베이징서 만난 첫 미국인 친구"
  • 서정훈 기자
  • 승인 2023.06.16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통신=동양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베이징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신화통신=동양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베이징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신화/서울=동양뉴스] 서정훈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베이징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 이사장을 만났다. 시 주석은 게이츠 공동 이사장과 그의 재단이 전 세계 빈곤·보건·발전 및 공익자선사업에 오랫동안 헌신해 온 부분에 찬사를 보냈다. 

시 주석은 현재 지난 100년간 없었던 큰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글로벌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발전 이니셔티브 ▲글로벌 안보 이니셔티브 ▲글로벌 문명 이니셔티브 등 중국 방안을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은 우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14억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대국으로서 장기적인 안정과 지속적인 발전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세계 평화·안정·번영에 중대하게 기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중국은 빈곤퇴치 난관 돌파 성과를 공고히 하고 농촌 진흥을 실현해 농촌의 위생·건강 수준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중국이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데 힘쓰고 있으며 '국강필패(國强必霸·나라가 강하면 반드시 패권을 행사한다)'의 길을 절대 가지 않고 다른 나라들과 공동의 발전을 실현하고 인류 문명 공동체 구축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 각국과 광범위한 과학기술 혁신·협력을 전개하며 기후변화, 질병 퇴치, 공중 보건 등 전 세계적인 도전 다응에 적극 참여하고 추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국은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관련 분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하고 기타 개발도상국에 최선을 다해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게이츠 공동 이사장에게 '올해 베이징에서 만난 첫 미국인 친구'라고 말했다. 세계는 코로나19의 여파에서 벗어나고 있다. 사람들은 더 많이 움직이고 교류하며 이해를 넓혀야 한다. 시 주석은 중·미 관계의 기반이 민간에 있으며 중국은 언제나 미국인에게 희망을 걸고 양국 국민의 우정이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자주 얘기한다고 전했다.

게이츠 공동 이사장은 대(對)중 협력 진전 상황과 미래 구상을 소개하면서 중국은 빈곤 감소와 코로나19 대응 방면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큰 성과를 거두며 세계에 좋은 본보기를 세웠다고 밝혔다. 최근 몇 년 동안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은 중국과 좋은 협력을 전개해 확연한 진전을 거뒀다며 중국이 혁신 발전을 가속하는 것은 중국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도 유리하며 나아가 세계에도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또 재단은 중국과 함께 ▲혁신 ▲글로벌 빈곤 감소 ▲공중 보건 ▲약물 연구개발 ▲농촌·농업 등 분야의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성공적인 경험과 기술을 개발도상국에 보급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