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여름철 집중호우 대응 총력…한 총리, 빠른 기상예보·철저한 침수방지 당부
상태바
여름철 집중호우 대응 총력…한 총리, 빠른 기상예보·철저한 침수방지 당부
  • 서다민
  • 승인 2023.06.2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총리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총리실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기상청 국가기상센터를 찾아 기상청이 직접 발송하는 재난문자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동작구 도림천 저지대 주택가를 방문해 물막이판 설치 등 침수방지 대비상황을 점검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먼저 기상청을 방문해 유희동 기상청장으로부터 여름철 기상예보 및 기후예측, 기상청의 재난문자시스템 등 방재기상대책을 보고 받았다.

한 총리는 “지구온난화 추세와 더불어 올 여름 엘니뇨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 폭염, 폭우, 홍수, 태풍 등 다양한 기후재난에 대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한 상황으로, 기상청은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정확하게 기후재난을 알리는 척후병 역할을 충실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번 달부터 기상청이 재난문자를 직접 발송하게 되어 집중호우 시 사고 발생으로부터 20분 정도 추가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실제 상황에서 시행 착오가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한 총리는 서울 관악구, 동작구, 구로구, 영등포구로 이어지는 도림천 일대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동작구 도림천 주변에 위차한 저지대 주택가를 방문했다.

도림천에서는 최근 몇 년간 집중호우 시 하천 수위가 급격히 상승하며 하천 산책로에서 고립, 급류 휩쓸림 사고가 일어나거나, 범람으로 인한 반지하주택 침수 등 우리 국민의 피해가 다수 발생한 일이 있다.

한 총리는 하천 제방 복구현장, 반지하주택 물막이판 설치상태, 빗물받이 관리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면서, “무엇보다 인명피해가 없어야 하며, 돌발적 폭우 발생 시 하천 산책로에서의 고립, 급류 휩쓸림 사고에 대비해 출입통제를 확실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반지하주택 물막이판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우기 전까지 최대한 신속하게 설치하고, 위험상황에서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에서 정확하게 설치됐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평소 주민들에게 사용방법을 적극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빗물받이를 이미 준설했다고 하더라도 인근 주민·상인들이 덮개를 씌우거나 쓰레기를 투기해 막히는 일이 빈번한 만큼 반복해서 확인하고 청소함은 물론 주민·상인들에게도 적극 홍보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는 올여름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위험상황 예측 및 신속 전파 ▲침수방지시설 설치 ▲주민 대피체계 구축 ▲재해취약주택 거주자 주거 상향 등 종합적인 예방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기상청은 극한 집중호우에 대비해 재난문자를 직접 발송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태풍 예보 간격을 6시간에서 3시간으로 세분화했으며, 환경부는 서울 도림천 등에 대한 도시침수예보 시스템을 시범운영하고, 서울시는 도심지 침수예경보제를 도입하는 등 위험상황에 대한 예측·관측을 강화해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위험정보를 전파하게 된다.

또 행정안전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침수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한 반지하주택,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부터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해왔고, 올해 3월 15일부터는 매주 점검회의를 개최하며 설치 일정을 앞당기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노약자, 장애인, 아동 등 재해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공무원 1대1 매칭, 서울시 ‘동행파트너’ 등 주민 간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시에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대피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는 반지하주택 등 재해취약주택 거주 가구를 대상으로 공공임대 주택 이주 지원 및 반지하주택 공공매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시·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반지하주택 거주 가구에 대한 지상층 이주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주거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한 총리는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업과 연계를 통해 마련한 여러 침수방지 및 주민대피 대책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각 기관들이 총력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