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윤건영 충북교육감, 교권 사각지대 제로화 사업 추진
상태바
윤건영 충북교육감, 교권 사각지대 제로화 사업 추진
  • 오효진
  • 승인 2023.08.17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건영 충북교육감
윤건영 충북교육감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교권 사각지대 제로화’ 사업을 추진해 현장 교원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해 교원이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17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가장 손쉽게 교육활동보호를 요청할 수 있도록 2022년 12월부터 ‘교원 119’라는 교육활동보호 원스톱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 중이다.

교원 119는 전 교직원이 사용하는 소통메신저를 활용해 공문 등 형식적 절차 없이 동료 직원이나 당사자가 교육활동 침해 사안 신고, 상담 요청, 법률 자문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보호 조례 제정으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 소송비 지원 확대·강화, 민원 대응 시스템 구축을 위한 녹음 전화기 설치, 투폰·투넘버 서비스지원, 1인실 비상벨 설치, 학부모 상담실 CCTV 설치 지원 등 안전한 교육환경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원 119’의 도움을 받았던 중학교의 한 교사는 “경찰 고소를 당해 힘들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이었지만, ‘교원 119’를 요청한 다음날 장학사와 변호사가 방문해 함께 대응해 주었고, 병원치료와 상담까지 무료로 지원받았다”며 “힘든 부분을 공감해 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에 위로를 받아 다시금 가르칠 힘이 생겼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서울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교사 사안이 충북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재임기간 학교로 ‘찾아가는 교육활동 보호 소통간담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겠다”며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정책을 보완해 교권보호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교육활동보호 관련 법안이 조속히 의결되도록 지난 8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촉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