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단국대,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 출범식
상태바
단국대,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 출범식
  • 최남일
  • 승인 2023.08.2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분야 창의인재 육성
(사진=단국대 제공)

[천안=동양뉴스] 최남일 기자 = 혁신성장을 이끌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이 29일 오후 2시 단국대 천안캠퍼스 보건과학관에서 출범됐다.

이 사업은 교육부가 ▲디지털시대의 가치와 규범 ▲기후위기 ▲위험사회와 국가전략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글로벌 사회와 선도형 문화예술 창신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5개 분야의 창의인재를 육성한다.

2025년까지 사업분야별 90억원 등 총 450억원이 지원되며 분야에 따른 각 컨소시엄은 사업주관대학과 참여대학 등 5개 대학으로 구성됐고, 5개 컨소시엄에 모두 25개 대학이 참여하는 메머드 인재육성 사업으로 진행된다.

각 컨소시엄은 대학 내 학과(전공) 간 또는 대학 간 경계를 과감히 허물어 학문 간 융합 교육을 본격 도입하고, 이를 통해 인문사회 기반의 융합인재를 육성한다는 청사진이다.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교육 인프라를 혁신하고 컨소시엄 대학 간 비전과 교육모델, 교육시스템을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공동개발, 학사제도 개편, 교육 인프라 개선에 팔을 걷어붙이고 내년부터 융합인재 양성과 성과의 보급에 주력한다.

재학생들은 정규과목 외에 인턴십, 현장 전문가 특강·코칭, 경진대회 등 각종 비교과 활동을 통해 자율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된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타 대학 강의를 수강하고, 산업체 현장실습 등 경쟁력을 제고할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다.

컨소시엄 대학들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우수 교과목을 전국 대학과 공유하고, 인문주간, 인문학포럼 등을 개최해 시민사회와도 사업성과를 공유한다.

글로벌·문화분야 사업주관대학인 단국대는 3년간 90억원을 지원받아 컨소시엄과 협력해 글로벌 K-컬처 융합교육모델을 구축하고, 대학 간 자산과 역량을 공유한 초연결형 플랫폼을 구축해 5000명의 인재를 양성한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은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 이후 어려운 상황 속에 조성된 사업인 만큼 사업의 지속 발전을 위해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으로 사업성과 창출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달라”고 말했다.

안순철 단국대 총장은 “미래 산업분야의 인재육성과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의 의미 있는 진전을 위해 대학의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대학 간 인적 물적 자원 공유를 통해 국가의 혁신성장을 이끌 창의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