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가을철 지붕수리공사 추락주의보 발령…3년간 125명 사망
상태바
가을철 지붕수리공사 추락주의보 발령…3년간 125명 사망
  • 서다민
  • 승인 2023.09.1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 대학교 신축공사 현장에서 근로자 2명이 추락해 30대 남성 1명이 사망했다.(사진=동양뉴스DB)
공사.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고용노동부는 건설현장 지붕공사 사망사고가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오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지붕작업 추락위험 주의보’를 발령하고 지붕공사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18일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3년간(2020~2022년), 건설현장 지붕공사 사고사망자는 125명에 달하고 있으며,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은 사망사고가 발생되는 위험요인 중 하나로 특히 장마와 집중호우가 끝나는 가을철(9~1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지붕공사 사망사고는 주로 축사·공장·창고 등 소규모 초단기공사(1~2일)에서 발생하고 있어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불시 감독·점검보다는 교육·지도를 통해 안전의식 및 안전조치를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에 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초소규모 건설공사 기술지도 사업'을 통해 전문건설업체 본사와 작업 현장을 방문해 주요 사고사례, 안전조치 사항을 지도하고 '채광창 안전덮개 구입비용 지원사업'을 안내하고 있다.

농협·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공장주·축산농가에서 자주 방문하는 전국 농·축협 지사무소와 산업단지공단 지역본부를 통해 '지붕공사 안전작업 안내문'을 배포하고, 추락사고 예방 홍보 문구 등을 삽입한 안전스티커를 제작해 승강통로, 지붕 출입구, 사료 포대 등에 부착해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을 통해 ‘2023년도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지붕·시설 개·보수 현장에 방문해 사망사고 사례를 안내하고, 추락방지조치 여부 등을 확인해 위험요인이 완전히 제거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최태호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지붕공사 추락사고 대다수가 사고위험성 인식 부족 및 기본적인 안전수칙 미준수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본 안전수칙 미준수 현장의 사망사고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