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길어진 연휴 사각지대 없도록' 경기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길어진 연휴 사각지대 없도록' 경기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 허지영
  • 승인 2023.09.2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 추석 연휴 종합대책(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경기도가 모든 도민이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위해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추석 연휴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공백 없이 종합안내와 도민 불편 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추석 연휴 종합대책은 복지·문화, 민생안정, 보건·안전, 교통·편의 등 총 4개 분야 22개 대책으로 구성됐다. 

우선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위해 긴급복지 핫라인을 24시간 운영한다.

유선전화(010-4419-7722)뿐만 아니라, 경기복G톡(카카오톡 채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담할 수 있다.

취약 노인 8만5000명과 취약 장애인 5만2000명의 안전을 방문이나 유선 사물인터넷 장비 활용 등을 통해 전수 확인할 예정이다.

노숙인 800명에 명절 음식과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도내 680개 사회복지시설에 위문금을 지원한다.

가정 밖 청소년이 연휴 기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도내 31개 청소년쉼터를 24시간 개방하며, 자립준비청소년과 결식아동에 음식 등을 제공한다.

도내 공립박물관과 미술관을 일부 무료 개방하고, 기획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무장애 관광시설 40곳을 개방해 연휴 기간 불편 없이 장애인들이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명절 기간 도·시군 물가안정 대책반을 운영하고 요금 과다인상 등 상거래 질서 위반행위를 집중 점검한다.

고양·성남·동탄·수원·양주 농협하나로마트에서는 경기농산물 명품브랜드전을 통해 G마크 배와 포도 등을 타임세일로 최대 50% 할인받을 수 있으며, 수원·고양·성남 농협하나로마트 내 G마크 전용관 추석명절 특판전에서는 경기미 할인 및 사은품을 증정한다.

성수식품·축산물 제조·판매 업체 약 1200곳을 일제 점검하며, 대형 물류센터 및 유통매장·백화점의 농·축·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유통 수산물 방사능 수거·검사도 기존 4곳에서 8곳으로 확대한다.

도·시군 가축전염병 방역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소독 등 차단방역도 강화할 예정이다.

수산물 판매촉진을 위해서는 도내 8개 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입 시 최대 4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한다.

임금 체불 신고센터(031-8030-4541)에서는 도민의 노동 권익 증진을 위해 연휴기간 임금 체불 상담과 권리구제 지원 절차 안내도 지원하고, 인파가 운집하는 전철 역사 등에서 찾아가는 상담도 실시한다.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상시 운영하며, 응급진료 상황실 운영을 통해 응급진료 민원 안내 및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응할 예정이다.

코로나19가 일상적 관리체계로 전환됐지만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에는 치료제를 무상 지원하는 등 고위험군을 철저하게 보호할 예정이다.

메르스 등 1급 감염병과 엠폭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 방역체계를 운영한다.

신속·정확한 재난 상황 대응을 위해 24시간 재난상황팀을 운영한다.

도민의 안전관련 신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예방 핫라인(010-3990-7722)을 운영한다.

다중이용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도, 안전관리자문단, 시군, 전기·가스안전공사가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해 시설물 안전관리 여부 등도 점검한다.

가스‧전기 안전관리 대책반을 운영해 가스나 정전 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도내 모든 소방서는 연휴 기간 특별 경계근무를 실시해 대응 태세를 유지하고, 소방안전점검 일제 단속 등 안전관리 강화에도 힘쓴다.

도는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교통상황 운영을 총괄하고 도로 상황 및 버스정보 등을 제공한다.

교통정보는 도 교통정보센터(1688-9090)에 문의하면 된다.

시외버스의 경우 귀성객 수요에 따라 전세버스, 예비차를 활용해 5개 권역에 45개 노선 95대를 증차하고 운행 횟수를 152회 증회한다.

시내·마을버스는 필요시 시군 실정에 맞춰 1시간 연장 운행 등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심야 공항버스는 도내 주요 거점과 인천공항 간을 급행 형태로 운행하는 공항버스를 6개 노선, 일 12회 운행한다.

주요 고속도로·국도의 상습 지정체 구간은 도로전광판을 통해 우회 정보 및 나들목 진입조절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특별대책기간 2개 반 42명으로 구성된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한다.

경기교통정보센터 누리집, 경기교통정보 모바일앱, 교통안내 전화(1688-9090) 등을 통해 도내 주요 도로의 지정체 현황, 빠른길 안내, 돌발상황 안내 등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