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노동차관 “공공일자리보다 민간일자리 창출 우선이 고용정책 핵심”
상태바
노동차관 “공공일자리보다 민간일자리 창출 우선이 고용정책 핵심”
  • 서다민
  • 승인 2023.09.2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희 차관, 추석 앞두고 지역 뿌리기업인 ‘㈜동성하이텍’ 방문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 (사진=노동부 제공)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 (사진=노동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22일 경북 경주시 소재 자동차부품 생산 뿌리기업인 ㈜동성하이텍을 방문, 추석 명절을 앞둔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정부는 그간 2차례에 걸쳐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또 '범정부 일자리TF'를 구성해 뿌리산업 등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빈일자리 수가 전년 동월 대비 1만3000개 감소(7월 기준)했다. 이에 노동부는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방문한 ㈜동성하이텍(근로자수 30명)은 동종 업계의 심각한 구인난 상황에서도,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을 통해 채용장려금을 지원받아 올해 2명의 근로자를 신규 채용할 수 있었다.

정부는 앞으로도 구인난을 겪는 기업들이 적기에 근로자를 채용해 회사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 ‘빈일자리 청년 취업지원금’ 등 구인난 지원 일자리사업을 신설·확대하고, 전국 고용센터의 ‘신속취업지원TF’ 등을 통해 구인 기업에 대한 채용지원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지역별 맞춤형 대응방안을 담은 '제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도 연내 발표한다.

이성희 차관은 “정부 주도의 공공일자리보다는 민간일자리 창출을 우선하는 것이 현 정부 고용정책의 핵심”이라며 “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노동개혁을 통한 중소기업의 근로여건 개선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