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한 총리, 카메룬 대통령 면담…지역 정세 등 논의
상태바
한 총리, 카메룬 대통령 면담…지역 정세 등 논의
  • 서다민
  • 승인 2023.11.0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와 유럽 5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현지시간) 카메룬 야운데 대통령실에서 폴 비야 카메룬 대통령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아프리카와 유럽 5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현지시간) 카메룬 야운데 대통령실에서 폴 비야 카메룬 대통령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아프리카 3개국(말라위·토고·카메룬) 순방의 마지막 국가로 카메룬을 공식 방문했다.

2일 총리실에 따르면 대한민국 총리로서 1961년 수교 이래 최초로 이루어진 이번 방문 계기 한 총리는 폴 비야 대통령과 조셉 디옹 은구트 총리와 면담하고, 카메룬 동포 대표 초청 간담회 등의 일정을 가졌다.

한 총리는 1일(현지시간) 오후 비야 카메룬 대통령과 면담하고, 양국간 분야별 협력, 지역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전자정부, 농업, 보건 등 분야별 협력을 통해 카메룬이 2035년 신흥공업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설정, 추진중인 ‘비전 2035’ 이행에 있어 한국이 최적의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또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아래 아프리카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정부의 강한 의지를 설명하면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대한 비야 대통령의 관심을 요청했다.

비야 대통령은 그간의 양국 실질협력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광물자원, 농업, 보건, 전자정부 등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더욱 심화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한편 한 총리는 북한의 지속되는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가 단합해 분명하게 대응해야 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카메룬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앞서, 한 총리는 디옹 은구트 카메룬 총리와 회담 및 오찬을 개최해 양국간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평가하고, 분야별 협력 확대 방안,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지역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우리의 중부아프리카 핵심 협력국인 카메룬이 우리 관세청 최대 규모 전자정부 수출국이자 K-라이스벨트 중점 협력국으로, 양국이 ICT, 보건, 농업, 역량강화 등 분야를 중심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양국간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했다.

디옹 은구트 총리는 2015년 카메룬 제1호 국립의료센터(CURY)에 이어 지난해 카메룬 북부 내 최초 현대식 의료기관인 ‘가루아 종합병원’, 직업훈련소 건립 등 한국의 지원에 깊은 사의를 표하면서, 앞으로도 양국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아울러 카메룬측은 기니만 해양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양 총리는 ‘기니만 해적 퇴치 그룹’의 일원인 양국이 기니만 해양안보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디옹 은구트 총리는 양국간 국방협력, 국방정보현대화 사업 등에 관심을 표명했고, 양 총리는 국방협력 강화 기여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한 총리는 아프리카에서의 마지막 일정으로 카메룬 재외동포 대표들과 만찬 간담회를 갖고 동포사회의 발전과 한-카메룬 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재외동포들의 노고를 평가하고, 동포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