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서울시, 겨울철 종합대책 가동…취약계층 보호·신속 제설
상태바
서울시, 겨울철 종합대책 가동…취약계층 보호·신속 제설
  • 허지영
  • 승인 2023.11.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는 오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2023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한파, 제설, 안전, 보건, 민생 5개 분야 상황실을 운영해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폭설·안전사고 등 겨울철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한다.

상황실은 분야별 시·자치구·관계기관으로 구성해 겨울철 대책 기간 중 전담반을 운영하고 대설·한파 발령 시에는 종합상황실 또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려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올겨울 많은 양의 눈이 예상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취약계층 보호와 신속한 제설 대책을 중심으로 종합대책을 집중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취약계층을 위해 우리동네돌봄단(1200명)을 연중으로 활동기간을 확대하고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서울형 긴급복지의 일환으로 10만원 이내 방한용품 등을 추가 지원한다.

노숙인 하루 2000여명 대상 무료 급식, 방한용품 12만 점을 지원하며 취약계층 노인은 한파특보 시엔 격일 전화·방문으로 안부를 확인한다.

소득기준과 가구원 특성기준을 충족하는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에는 난방에너지원을 선택적으로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를 지원한다.

기준을 충족하는 가구는 내달 29일까지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내년 4월까지 바우처를 사용 할 수 있다. 

동파·동결에 대비해서도 상수도 동파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동파 피해발생 시 신속한 복구와 비상급수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 방풍창이 없어 동파율이 높은 복도식 공동아파트에는 단열 보온재를 설치, 동파를 예방할 계획이다. 

겨울철 종합대책 기간동안 시와 25개 자치구, 6개 도로사업소 및 시설공단 등 총 33개 기관에는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져 강설에 신속하게 대응하게 된다.

급작스러운 폭설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설차량 1123대, 제설제 6만2170t을 준비했다. 기존의 노후 제설차량과 장비는 미리 교체했다.

경사구간, 폭설피해구간 등 제설이 어려운 구간에는 초동 제설을 위한 염수분사장치 41곳, 도로열선 200곳을 추가 설치했다.

눈이 오면 시민들의 안전하고 원활한 대중교통 이용을 돕기 위해 재난 단계별 비상수송대책이 가동된다. 

출·퇴근시간대 버스, 지하철 첫차와 막차 시간대가 제설 2단계 시 30분, 제설 3단계 시 60분 연장된다.

겨울철 화재에도 대비하기 위해 쪽방촌,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시설 대상 민·관 합동 소방안전점검과 안전 종합 자문·상담을 진행한다.

산림화재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 합동으로 문화재, 사찰 주변 점검 및 산불예방 캠페인도 실시한다.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 임신부, 만 65세 이상 노인은 독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해서도 위탁의료기관(3025곳)에서 무료 백신접종을 시행한다.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해 농수산·축산물 위생과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성탄절, 설날 등 연말연시 수요가 늘어나는 식품(케이크류, 성수식품 등) 제조·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점검도 실시한다.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비상저감조치로 내달부터 내년 3월까지를 계절관리제 기간으로 지정, 서울 전역에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이 제한된다.

난방수요가 늘어나는 겨울철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열수송관·전기설비 안전점검과 시·자치구·한전 간 재난관리협력체계를 구축해 정전사고에도 사전에 대비한다.

김상한 시 기획조정실장은 "올해도 큰 한파가 예보된 가운데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종합대책 시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겨울철 개인 안전과 건강뿐 아니라 우리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도 따뜻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