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청주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상태바
청주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 노승일
  • 승인 2023.11.2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전국의 110개 시·군 농업기술센터가 참여한 이번 경진대회는 1차 도 서류심사, 2차 농촌진흥청 서류심사와 3차 발표심사를 거쳤다.

시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고도화를 위해 농산물 상품개발 기반조성, 농산물 품질관리 디지털 기반조성, 농산물가공 기술 표준화사업 등을 추진해 동충하초분말, 사과주스, 오디잼, 배주스 등 260건의 제품을 생산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첨가한 기능성 김치개발’ 등 충북농업기술원과 함께 식품개발 공동연구를 추진해 상표 및 특허등록, HACCP인증 등 총 22건의 지적재산권을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163회에 걸쳐 642명의 농업인에게 다양한 가공기술교육과 창업보육프로그램을 추진해 농업인의 가공·창업 활성화를 도모했다.

특히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용 신규 창업 경영체 31개소, 농업인 가공창업 독립 경영체 25개를 육성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농업인 소득향상을 크게 시킨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권용순 시 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장은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농업인의 든든한 농식품가공 전진기지로, 농업인 교육, 상품개발, 제품생산, 유통, 홍보·마케팅 등 농산물가공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라며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켜 농업인 창업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진대회는 농산물 가공·창업을 통해 지역 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와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