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경북 5개소,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신규 지정
상태바
경북 5개소,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신규 지정
  • 조인경
  • 승인 2023.12.1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산림자산으로 신규 지정된 청송군 파천면 '중평 마을숲'.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산림청의 2023년 국가산림문화자산 지정심사위원회 결과, 전국 최다인 5개소가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신규 지정 고시됐다고 12일 밝혔다.

국가산림문화자산은 산림 속 생태·경관·문화·학술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은 유·무형의 자산 발굴로 체계적인 관리․활용을 위해 산림청에서 지난 2014년부터 지정하여 운영하는 제도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경북지역 국가산림자산은 ▲청송군 파천면 '중평 마을숲' ▲청송군 파천면 '목계 마을숲' ▲포항시 신광면 마북리 '무자천손 느티나무' ▲상주시 외남면 '하늘아래 첫 감나무' ▲김천시 대덕면 '화전리 사방댐'이다.

청송군 파천면 '중평 마을숲'은 예로부터 마을 수호의 상징으로 외부로부터 마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왔으며, 100~200년에 이르는 소나무림으로 생태적·문화적 가치가 있다.

청송군 파천면 '목계 마을숲'은 도로변 마을 입구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마찬가지로 마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파크골프장 운영으로 이용도가 높고 100년 이상 된 소나무림으로 구성돼 있다.

포항시 신광면 마북리 '무자천손 느티나무'는 수령 700년인 포항시 최고령 노거수며, 지난 1982년 경북 보호수 1호로 지정됐다.

지난 1996년 마북리 저수지 공사로 수몰 위기에 몰렸으나, 시민들이 구명운동을 벌여 현재의 위치로 옮겨 심은 나무로 역사적·생태적·교육적 보전 가치가 높다.

국가산림자산으로 신규 지정된 상주시 외남면 '하늘아래 첫 감나무'. (사진=경북도 제공)

상주시 외남면 '하늘아래 첫 감나무'는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령 접목재배 감나무(530년)로 선조들의 뛰어난 재배 기술을 담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도 감을 수확해 곶감 생산을 하고 있을 만큼 감나무 재배 생육 상태가 좋아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인정됐다.

김천시 대덕면 '화전리 사방댐'은 지난 1930년대 인력으로 설치한 사방댐으로 깬돌을 이용해 축조했고, 현재까지 예전의 모습을 유지한 채 사방댐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조현애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도내 보존 가치가 큰 산림문화자산을 지속적으로 조사·발굴하고, 지정된 국가산림문화자산은 정기적으로 보존 상태를 확인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산림관광자원으로 홍보·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