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인천연구원, 기획연구과제 수행결과 발표
상태바
인천연구원, 기획연구과제 수행결과 발표
  • 김상섭
  • 승인 2023.12.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윤환 선임연구위원, 인천내항 친수공간 조성방향 제시
내항 수공간(정온수역) 활용 방향 참고자료.(사진= 인천연구원 제공)
내항 수공간(정온수역) 활용 방향 참고자료.(사진= 인천연구원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연구원 기윤환 선임연구위원이 기획연구를 통해 인천내항 친수공간조성방향을 제시했다.

14일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근)은 기윤환 선임연구위원이 올해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내항일대 수변공간 가치창출을 위한 친수공간 조성방향’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인천내항은 수출주도 경제성장을 선도해 인천시의 성장원동력 역할을 수행했으며, 지난 2016년 1·8부두가 항만재개발 대상구역으로 반영돼 사업이 추진 중이다.

아울러 민선 8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핵심 공간으로, 해양도시 인천을 상징하는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정책 방향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연구보고서는 인천내항, 소월미도, 연안부두를 대상으로 수변공간의 역사, 문화 등 고유의 공간 및 장소적 가치를 도출하고 창의적인 친수공간조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인천내항은 갑문에 의해 형성된 우리나라 최초 최고의 항만이자 정온수역이라는 공간적 형태와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 주변지역의 개항장문화지구와 1부두의 김구선생 노역지, 초기갑문, 매립에 의한 월미도와 소월미도 연결, 연안부두의 여객과 수산업특화 등 다양한 공간적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공간적 가치를 보전하고 연계할 수 있는 친수공간의 조성방향으로 정온수역은 양호한 수질 유지를 위해 환경적 가치가 최우선적으로 확보돼야 한다.

1·2·3·8부두 수공간은 사람 중심의 활용으로 물을 만지고 들어갈 수 있는 자연적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한다.

아울러 5·6부두 수공간은 마리나와 레저용 보트 등 해양레저활동이 가능한 수공간으로 구분해 친수공간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인천내항의 부두공간은 친수공간을 조성하되, 내항의 중심공간은 주변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연계한 1·2·8부두로 설정해 1부두 문화중심과 2부두 상업·업무중심으로 조성해야 한다.

외항의 중심공간은 해양문화 가치창출이 가능한 소월미도로 설정해 해양·레저·여가 중심의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2·3부두는 광역교통 접근성과 내항 입출입을 위한 공간적 가치를 고려해 공공·상업·업무 중심 친수공간으로 조성한다.

4·5부두는 주변의 산업기능과 연계한 신산업 중심 친수공간, 6부두는 월미도와 연계한 웰니스 여가 중심 친수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

갑문은 내항의 상징적 공간으로 관광과 교육 중심의 해양항만체험 중심 친수공간, 연안부두는 수산업이 특화된 상업 중심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변공간의 역사적·장소적 가치와 특성에 부합한 친수공간 조성원칙을 마련한다.

내항 수공간과 연계한 친수공간은 수질확보를 위한 환경적 가치, 시민을 위한 개방적·공공적 가치, 창의적이고 독특한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경관적 가치, 그리고 주변 지역과 친수공간 간의 연계를 위한 친수공간 네트워크 마련 등 친수공간 조성 원칙과 방향을 제안했다.

기윤환 선임연구위원은 “인천내항을 인천시와 해수부, 인천시민, 전문가, 민간기업 등과 소통해 시민을 위한 공간, 인천의 새로운 도약이 가능한 해양친수공간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