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대구로택시, 전국 최고의 공공형 택시앱 도약
상태바
대구로택시, 전국 최고의 공공형 택시앱 도약
  • 조인경
  • 승인 2023.12.26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격동 대구시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제공)
산격동 대구시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대구시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대구로택시가 11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590억원, 지역자본 192억원의 역외유출 절감 효과가 있다고 2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국에서 10개 이상 지방자치단체가 공공형 택시호출앱을 도입해 거대독점 플랫폼에 대응하고 있지만, 대구로택시는 월 호출이 23만여건으로 택시호출시장 점유율이 16%를 웃도는 등 전국 지자체 중에서 대기업 독점구조를 타파한 최고의 공공형 택시호출앱으로 자리매김했다.

또 대구로택시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지난 11월 대구시 전체 운행 택시의 82%인 1만1098대가 대구로택시에 가입했다.

아울러 시민 가입자 수도 51만여 명으로 전국 지자체에서 가장 많이 가입했으며, 승객 만족도 평가도 긍정 95%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8월 10일 높은 호출 수수료로 고통받고 있는 약자인 택시기사를 대변해 카카오모빌리티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고, 국회·공정거래위원회·국토교통부·카카오T 본사를 방문해 카카오T의 부당성을 전달하는 등 공정거래 확립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카카오모빌리티가 법인택시조합연합회·택시노조단체 및 개인택시조합연합회와 상생 합의해 신규 가맹택시의 가맹수수료를 2.8%로 인하하도록 하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대구로택시는 앞으로 비즈니스플랫폼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 제공과 서비스 질을 개선해 대구로택시 활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홍준표 시장은 "대구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택시호출시장을 대기업 독점구조에서 경쟁구조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공정경제와 민생안정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