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경북도, 수요맞춤형 장애인 복지서비스 추진
상태바
경북도, 수요맞춤형 장애인 복지서비스 추진
  • 조인경
  • 승인 2024.01.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가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강화 등 복지 서비스를 강화한다.

11일 도에 따르면 올해 '맞춤복지·체감복지·현장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3816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돌봄서비스 강화, 유형별 일자리 제공, 장애인 건강권 지원 등 다양한 정책 추진한다.

도는 활동 지원과 돌봄을 위해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 단가를 1시간에 1만5570원에서 1만6150원으로 인상하고, 대상도 5208명에서 5625명으로 확대했다.

또 최중증 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도 올해 새롭게 시행한다.

시범사업 중인 여성장애인 양육서포터즈 운영사업도 시행 지역을 확대했다.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선 328억원을 들여 2500여명의 장애인에게 직업재활 및 훈련과 일자리를 발굴해 제공키로 했다.

장애인 자립지원 환경조성을 위해 시설퇴소장애인 자립생활정착금 1인당 1000만원 지원하고 발달장애인 체험주택 제공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장애인 건강권과 의료접근성 보장을 위해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운영을 통한 통합 의료서비스 지원과 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 제고를 위한 각종 사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최초로 지난해 12월 장애친화산부인과로 지정된 구미 차병원을 중심으로 도내 여성장애인들에게 맞춤형 임신·출산 의료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맞춤형복지, 사회서비스 고도화, 주거·건강·교통 등 지원 기반 구축이라는 3대 정책방향에 따라 제2차 장애인복지정책 종합계획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추진키로 했다.

황영호 복지건강국장은 '장애인이 지역주민들과 함께 어울려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활동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고, 장애인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수요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해 자신의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