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경북도-경북교육청-9개 지자체, 교육발전특구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경북도-경북교육청-9개 지자체, 교육발전특구 업무협약 체결
  • 조인경
  • 승인 2024.01.23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경북교육청-9개 지자체는 23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23일 경북교육청 웅비관에서 경북도교육청, 9개 시군과 함께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에서 정주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교육발전특구 유형은 ▲기초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협력하는 1유형 ▲광역시와 교육감이 협력하는 2유형 ▲2개 이상 시군과 도·교육감이 협력하는 3유형이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7개(포항·구미·상주·칠곡·봉화·울진·울릉) 기초자치단체가 1유형으로, 2개(안동·예천) 기초자치단체가 3유형으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도는 9개 시․군의 지역 실정에 맞게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준비했다.

준비 중인 모델은 K-인문교육과 지역산업과 연계한 안동‧예천 상생 모델 ▲포항시 첨단과학과 신산업을 견인할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모델 ▲구미시 사람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도시 모델 ▲상주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교육도시 K-상상주도 특구 모델 ▲칠곡군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의 학교 모델 ▲봉화군 이주사회를 대비한 교육국제화 환경조성 모델 ▲울진군 국가원자력·수소 특화 교육 중심 모델 ▲울릉군 교육혁신의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양성 모델 등이다.

도와 교육청은 최대한 많은 시군이 지정될 수 있도록 도-교육청-시군과 행정적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특구로 지정되는 시군에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시작으로 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에 더 투자하고 지방이 책임지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