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서울시설공단, 해빙기 맞아 도로시설물 안전점검…강변북로 등 12개 노선
상태바
서울시설공단, 해빙기 맞아 도로시설물 안전점검…강변북로 등 12개 노선
  • 허지영
  • 승인 2024.02.1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시설물 지하차도 점검(사진=서울시실공단 제공)
서울시설공단이 다음 주 눈이 녹아 비가 된다는 절기 '우수'를 앞두고 도로·교량 등 도로시설물 안전 점검에 나선다. (사진=서울시설공단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설공단이 다음 주 눈이 녹아 비가 된다는 절기 '우수'를 앞두고 도로·교량 등 도로시설물 안전 점검에 나선다.

서울시설공단은 해빙기를 맞아 내달 중순까지 자동차 전용도로 시설물을 대상으로 집중 안전 점검에 들어간다고 16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 국회대로, 언주로, 내부순환로, 양재대로, 북부간선도로, 우면산로, 경부고속도로, 강남순환로 총 12개 노선 160개 교량과 터널·지하차도 및 옹벽이다.

공단은 겨울 동안 시설물이 얼고 녹기를 반복하면서 도로 침하, 콘크리트 떨어짐 등이 발생할 수 있어 해마다 시민 이용이 많은 구간을 중심으로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점검에서는 전용도로 포장부 손상, 교량 콘크리트 파손 등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교량 하부는 타격 조사 및 근접 육안조사를 통해 꼼꼼히 확인한다.

직접 접근이 어려운 곳은 드론, 열화상·내시경 카메라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사각지대 없이 점검한다. 

손상이 발견된 시설물 중 안전상 우려가 있는 경우 즉시 보수하고 그 밖에는 계획을 수립하고 추적 관찰하면서 순차적으로 보수한다.

공단은 안전사고를 사전에 감지, 방지할 수 있는 선제적 예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당초 외주용역에 의존했던 시설물 정밀 안전 점검도 자체적으로 직접 수행하도록 전환하고 있다.

앞으로는 자산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도로시설물 노후화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밖에 고척스카이돔·청계천·서울어린이대공원 등 공단이 운영 중인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도 병행한다.

한국영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묵은 계절을 안전하게 보내고 새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전용도로를 비롯한 시설물을 더욱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할 것"이라며 "첨단 안전관리 체계를 도입해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 서울'을 만드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