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인공지능 산업 핵심거점 '서울 AI 허브' 완공…5월 개관
상태바
인공지능 산업 핵심거점 '서울 AI 허브' 완공…5월 개관
  • 허지영
  • 승인 2024.02.2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AI 허브 전경(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AI 허브 전경(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는 인공지능(AI) 분야의 글로벌 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 거점인 '서울 AI 허브'를 완공하고 5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서울 AI 허브는 연면적 1만20㎡,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로 AI 전문 인재 양성부터 특화기업 발굴 및 육성과 연구는 물론 AI 전문가 간 소통·교류를 촉진하는 서울 대표 AI 분야 전문 지원기관이다.

AI스타트업, 협력기관, 카이스트 AI 대학원 등 AI산업·교육·연구를 이끌 핵심 주체들이 입주한다.

시는 입주기업들의 업무공간을 전형적인 복도식 구조가 아니라 북쪽과 동쪽에 ㄱ자 형태로 배치해 넓은 공유공간을 확보했다.

채광이 좋은 남쪽과 서쪽에 사각형태의 개방형 공유공간을 조성해 층별 입주기업 목적에 따라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자유로운 사고를 가능하도록 했다.

서울 AI 허브 1층 로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AI 허브 1층 로비(사진=서울시 제공)

1층 중앙로비는 전체 층을 관통하는 열린 구조로 조성돼 자연채광을 통해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온도, 습도 등 조절을 통해 에너지 절감까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녹색건축물 최우수 인증과 배리어 프리(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우수 인증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 일반인과 이동약자 모두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건립됐다.

최진석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 AI 허브는 입주 스타트업과 인재들의 창의적 사고를 돕고 협력과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의 최적화된 공간으로 구성했다"며 "외부테라스 등 녹지를 충분히 확보해 시민들이 AI산업 체험은 물론 도심 속에서 녹지공간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