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경북도, 'K-CITIZEN FIRST 프로젝트' 본격 추진
상태바
경북도, 'K-CITIZEN FIRST 프로젝트' 본격 추진
  • 조인경
  • 승인 2024.03.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예방·현장중심의 총력대응·민간협력시스템으로 대전환
경북도는 13일 도청에서 'K-시티즌 퍼스트 프로젝트'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3일 도청에서 'K-시티즌 퍼스트 프로젝트'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도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는 'K-CITIZEN FIRST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재난의 일상화, 대형화에 따라 기존 관 주도 사후 대응에서 민․관 협력 사전 예방 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경북형 재난대응 3대 원칙은 인명 우선·총력 대응·민간협력으로 ▲미국 FEMA(연방재난관리청) 위기관리 시스템을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사전 예방 체계로 대전환' ▲단위 부서 중심에서 전 부서 동원 체제인 '현장 중심의 총력 대응체계로 대전환' ▲대학·기업·연구소와 협력하는 '민간 협력 시스템으로 대전환' 등 3대 전환을 목표로 한다.

경북형 재난대응모델. (사진=경북도 제공)

특히 도는 경북형 재난대응 대표 특수시책으로 지역 특성에 적합한, 주민 대피시스템과 산불·산사태 대응체계 구축 및 패스트 트랙을 도입한다.

주민대피 시스템 구축은 마을 순찰대 구성, 1 마을 1 대피 전담 공무원을 지정하고 경찰·소방 등과 협력해 안전한 대피를 돕는다.

산불대응체계 구축은 산림청·소방본부와 함께하는 협력 모델로 119산불특수대응단 62명과 신속 대응팀 210명을 운영하고, 울릉을 제외한 전 시군에 산림진화 헬기 배치와 초대형 산불 헬기를 오는 2026년까지 들여온다.

또한 산사태 취약지역을 6000개소까지 확대하고 산림안전 대진단을 통해서 읍면동 단위까지 상세정보를 제공하는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재난 예측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패스트트랙 도입은 앞으로 산불 등 재난 전문가 육성을 위해 K-안전 Specialist 프로젝트와 행정절차를 6개월 이상에서 최대 2개월을 단축하는 재난복구 패스트 트랙을 적용한다.

아울러 도는 경북형 주민대피 시스템을 가동해서 12시간 전 사전 대피 예보제로 준비단계에 돌입하며, 조기 대비 단계에서 마을 순찰대·1 마을 1 대피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극한 재난 속에서는 도민 보호가 지방정부의 제1의 책무"라며 "경북형 주민대피 시스템과 선진 도민 의식을 총결집해서 어떠한 재난 속에서도 도민을 지키고 보호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