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서울시-수방사, 사당역 인근에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서울시-수방사, 사당역 인근에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업무협약 체결
  • 허지영
  • 승인 2024.03.2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수도방위사령부, 사당역 일대 침수 예방을 위한 공동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와 수방사는 28일 서울시청에서 '사당역 일대 침수 예방을 위한 공동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는 수도방위사령부와 함께 2년 전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었던 사당역 인근 사당천 상류부에 우수유출저감시설을 설치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와 수방사는 28일 서울시청에서 '사당역 일대 침수 예방을 위한 공동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우수유출저감시설이란 홍수나 호우 같은 자연재해로 많은 양의 빗물이 발생한 경우 지하로 침투시키거나 강제로 유입해 저장하는 시설이다.

시는 저지대의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건물을 비롯한 운동장, 연못 등 가용부지에 빗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해 유출량을 줄이는 '10㎝ 빗물 담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수방사 우수유출저감시설 설치도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방사 건물 옥상과 운동장 상·하부, 관악산 계곡 등에 우수유출저감시설을 설치해 사당천 상류에 최대 6만5000t의 빗물을 저장할 계획이다.

사당천 상류 유역에 1시간 동안 100㎜의 극한 강우가 내린다고 가정했을 때 총유출량의 30% 이상을 줄일 수 있다.

수방사는 6만t의 저류조 부지를 제공하고 시는 방재시설을 설치·운영하는 방식이다. 

저류조를 사용하지 않는 시기에는 해당 시설을 장병 대피소나 기타 군 관련 시설 용도로 사용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다.

시는 올해 안에 사당~이수 지역의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우수유출저감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방사 내 빗물 저류조 설치 효과와 적정 규모, 효율적 운영방안 등을 검토해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유창수 시 행정2부시장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잦은 집중호우와 이상 폭우 등으로 재난인 복잡·다양해지고 대응도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기존의 배수 우선 대책과 함께 빗물 유출 억제를 통해 침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의 다양한 대책 중 일부로 소중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