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경북도, 유교판 천년 경전각 건립 추진
상태바
경북도, 유교판 천년 경전각 건립 추진
  • 조인경
  • 승인 2024.04.1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12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천년 유교문화 경전각 건립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경과 보고회를 열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12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천년 유교문화 경전각 건립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경과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정종섭 한국국학진흥원 원장·류철균 경북연구원 원장·세계유산·건축·조경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추진위원·문화재청 및 기록유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도는 경전각의 효율적 건립을 위해 12명의 전문가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날 위촉장을 전달했다.

이어 경북문화재단 문화재연구원에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연구 추진 경과를 보고했다.

이 도지사는 "사업비가 1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성공 전략을 마련해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라며 "추진위원회와 함께 건립 필요성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건립 필요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전각 건립'은 윤석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와 경북도 '세계유산 미래 전략'의 핵심과제 중 하나다.

이는 한국국학진흥원이 소장한 세계기록유산 한국의 유교책판(6만4226점)과 60만여 점에 달하는 국내 최다 국학 자료 등 유교문화 기록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해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