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경북도-중국 랴오닝성, 우호교류 협정 체결
상태바
경북도-중국 랴오닝성, 우호교류 협정 체결
  • 조인경
  • 승인 2024.04.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15일 중국 랴오닝성을 방문해 리러청(李乐成) 랴오닝성 성장과 우호도시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중국을 방문 중인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 15일 리러청 랴오닝성 성장과 우호 도시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도와 랴오닝성은 지난해 10월 교류 의향서를 체결한 데 이어 이번에 우호 교류를 격상했다.

양 지역은 지난 2019년 경북도의회와 랴오닝성인민대표대회가 교류의향서를 체결하면서 교류를 시작했고, 코로나19 시기 랴오닝성인민대표대회와 다롄시가 도에 구호 물품을 보내기도 했다.

리러청 성장은 "양 지역이 협력의 잠재력이 큰 만큼 앞으로 더욱 긴밀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상생 발전하고 우정이 돈독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도지사는 "랴오닝성은 허난·산시·후난·닝샤회족자치구·지린성에 이어 도의 여섯번째 중국 친구가 됐다"며 "랴오닝성과 통상 교류를 강화해 지역 경제 활성화의 돌파구를 찾고, 한·중 지방정부 간 모범적인 교류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랴오닝성은 중국 동북 3성의 핵심 지역으로 한국과 경제 교류가 활발하며 동북아 지역 간 상호교류를 위해 설립된 동북아시아지역자치단체연합(NEAR) 의장단체로 지난해 10월 선출돼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