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1 18:08 (목)
기상청, ‘지역기상담당관’ 제도 시행
상태바
기상청, ‘지역기상담당관’ 제도 시행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2.06.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은 올해 5월에 전국 178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기상담당관을 임명하였으며, 여름철이 시작되는 6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기상관서가 없는 시·군에 기상자문관 역할을 하는 ‘지역기상담당관’을 임명하여 긴박한 위험기상정보, 지역 기상자료나 기후자료 등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서, 32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해7월부터 시범운영 했다.

‘지역 기상담당관’의 주요 역할은 담당 시·군에서 위험기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 신속하게 기상상황을 전파 또는 조언하고, 기상재해와 관련하여 지자체 단체장의 정책 판단을 돕는 것이다.

지난해 시범운영 결과, 임명된 지역기상담당관들은 SNS, SMS 등의 다양한 정보전달 매체를 이용하여 지방자치단체에 신속하고 세분화된 스마트한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지방자치단체장, 시군 방재담당자 등과 월 1회 이상 방문과 소통으로 기존의 단편적인 기상청 이미지를 탈피하여 친근하고 스마트한 기상청으로 지역민들에게 다가간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제도를 통하여 기상청은 기상재해 정보지원을 넘어 관광, 보건, 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의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국민의 생명 보호,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너지를 만드는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